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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션, 올해 온라인 유통 트렌드는 '메두사(MED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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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옥션(auction.co.kr)이 뱀띠 해인 올해 쇼핑을 주도한 히트상품과 트렌드를 분석해 '메두사(MEDUSA)'를 유통 키워드로 선정했다.


모바일 시장의 양적 팽창(Mobile shopping), 국산 신선식품 중심의 먹거리 소비(Engel coefficient), 불황형 저가 실속상품(Depression), 초니치족(Ultra-niche), 이슈 동조화(Synchronization)를 비롯해 모바일 특가, 추천 등 알리미 서비스(Alarm)가 서브 트렌드로 제시됐다.

올해 온라인 쇼핑 업계의 최대 화두는 모바일 쇼핑이었다. 국내 모바일 쇼핑 이용자가 1500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강력한 쇼핑 채널로 등극했다. 옥션 모바일 쇼핑에서는 물티슈가 판매건수 1위 상품군일 정도로 반복구매가 잦은 식품, 생활용품의 모바일 쇼핑 비중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발 방사능 공포와 가을 풍작에 따른 가격폭락이 국산 신선식품 수요를 견인했다. 배추, 고춧가루 가격이 떨어지고 셀프김장족이 늘면서 지난달에만 절임배추가 전년대비 54%나 늘어난 7만 박스 이상 판매됐다. 일본 방사능 피해가 커지면서 수산물 소비는 15% 감소했으나, 조미김은 일본 수출이 줄어든 대신 국내 유통물량이 크게 늘면서 작년 대비 70% 이상 판매가 늘었다.

경기 불황으로 저가 기본 디자인 의류와 저가형 에너지절약 상품 인기가 지속됐다. 묶음판매되는 값싼 양말이 하루 1000개 이상 판매된 날도 있었고, 여름에는 5000원대의 냉장고바지가 19만장이나 팔려나가며 CNN에 소개되기도 했다. 또 전기요금 인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단열용 에어캡(일명 뽁뽁이)이 각광받았다. 기습한파가 몰아 닥친 11월에는 뽁뽁이가 무려 1억 원어치나 판매된 날도 있었다.


규모가 작지만 타겟이 뚜렷한 틈새시장을 겨냥한 고급 제품도 인기를 얻었다. 올 겨울 유통계 최대 이슈로 떠오른 고가 패딩이 대표적인 초니치 상품이다. 지난달 평균 가격 100만 원이 넘는 캐나다구스(1000장), 몽클레어(300장), 파라점퍼스(500장) 등이 행사를 통해 팔려나갔다.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일으킨 각종 이슈가 유통가에 큰 영향을 준 한 해였다. 출연자들이 대만여행을 떠난 '꽃보다 할배' 방송 영향으로 대만 여행상품은 지난해에 비해 무려 40배 늘어난 2000여 개가 팔려나갔다. '아빠 어디가'에서 선보인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를 비롯, '골빔면(골뱅이무침+비빔면)' 등의 인기로 짜장, 비빔라면은 18만개나 팔려나갔다. '진짜사나이' 인기로 군 제대자들의 향수를 자극한 '전투식량'도 2만5000개나 팔렸다.


검색을 통한 목적구매가 많은 오픈마켓에서도 모바일 쇼핑 확산에 따라 타임세일 특가, 개인화 맞춤형 추천 등 '알리미' 서비스가 확산됐다. 옥션은 '올킬 AMPM'등 초특가 타임세일과 개인별 맞춤추천 서비스를 통해 여름 장마기간 동안 제습기(10만여 대), 봄 황사철 기간에는 이중구조 카매트(8만여 개), 게임기 본체 및 게임 타이틀(6만 개) 등의 히트상품을 발굴했다.


옥션은 올해 유통 트렌드는 지난 1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판매된 상품 중 판매량, 판매금액, 전년대비 판매성장율이 높은 상품을 선정하고 옥션 카테고리매니저(CM)의 트렌드 분석을 종합한 결과라고 밝혔다.


김용회 옥션 총괄본부장은 "모바일쇼핑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올해는 특가 딜 등 가격할인을 핵심으로 하는 행사가 많았다면 내년부터는 좀 더 정교하고 다양한 상품 추천을 모바일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제공해야 모바일 쇼핑 트렌드를 앞서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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