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블랙베리가 독자적인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를 시작한다.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블랙베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BBM 채널을 출시하고 이를 스마트폰 기본 앱으로 설치하기 위해 스마트폰 제조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BBM 채널은 블랙베리의 BBM 메시징 서비스에 기본사양으로 포함된다.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은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블랙베리에서도 잘나가는 사업 중 하나다.
트위터와 비슷한 서비스인 BBM 채널은 기업과 유명인들에게 고객,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는 의도로 만들어졌고 서비스 초기에는 블랙베리 사용자들만 이용할 수 있다.
블랙베리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기를 위한 BBM 채널을 몇 개월 내에 출시하고 개발도상국의 휴대전화 업체가 생산하는 제품에는 내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블랙베리의 독자 SNS 개시는 이달 초 블랙베리의 매각 계획 철회 이후 새로운 선장이 된 존 첸 임시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나온 조치다.
앞서 블랙베리는 지난 9월 기업용 스마트폰과 서비스 판매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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