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전체 매출 중 모바일 비중 20%대로 높아져
20~30대 이용고객 전 연령의 80% 육박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모바일 쇼핑 이용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오픈마켓에서도 모바일 쇼핑족이 폭풍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가 급격히 확산되면서 이제 모바일 쇼핑은 대형마트를 비롯해 홈쇼핑, 오픈마켓 등을 가릴 것 없이 관련 시장이 급속히 팽창하고 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 이용하는 모바일 쇼핑족은 오프라인 매장이나 TV, 컴퓨터 앞에 앉아서 주문하는 고객층에 비해 충성도가 높아 단골고객을 잡기 위한 업계의 경쟁도 치열하다.
오픈마켓 옥션의 경우 지난 6월 5%대에 불과했던 모바일 매출 비중이 지난달 기준 15%대까지 높아졌다. 이용 고객수 역시 연간 3배씩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SK플래닛이 운영하는 11번가의 경우도 2011년 5% 내외에 그쳤던 모바일 고객 비중이 지난해 10% 내외로 상승했다. 올 들어서는 전체 매출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20%대까지 치솟았다.
11번가는 26일 M(모바일)-커머스에 진출한 기업 중에서 최초로 누적거래액 6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11번가는 올해 연간 거래액이 지난해의 2.5배 수준인 7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G마켓 역시 2011년 1%에 불과했던 모바일 쇼핑 비중이 지난해 3%, 올해 현재까지 15%로 지속적인 성장세다. 특히 지난 한달 간 여성 고객의 모바일 쇼핑 비중은 전체의 77%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다. 모바일 쇼핑 이용자 중 20~30대 비중도 55%로 절반을 넘었다.
모바일에서 잘 팔리는 상품의 종류도 다양화됐다. 옥션에서는 가공식품이나 쌀, 과일 등 농수축산물이 잘 팔리고, 단일품목으로는 물티슈가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으로 꼽혔다.
11번가에서는 출산ㆍ유아동 매출 비중이 높았다. 물티슈ㆍ기저귀ㆍ분유 등 웬만해서 브랜드를 바꾸지 않고 구매하는 출산유아동 용품은 반복 구매 비율이 높았다. 한번 구매해봤거나 어느 곳에서 사던 똑 같은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생수나 커피를 구매하는 클릭 속도도 높았다.
20~30대가 전체 이용자의 80%에 달하는 주 소비계층이라는 점에서 가격 부담이 적은 간편의류 등 패션상품 매출도 높은 편이다. 젊은 이용자가 많다보니 시간대도 직장인들의 점심시간 직전인 오전 11시에서 12시까지가 가장 높다.
업체간 모바일 고객잡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편리한 쇼핑을 돕기 위한 관련 앱 개편 등도 이어지고 있다.
김영은 옥션 모바일팀장은 "모바일 쇼핑 이용자가 1500만명을 넘어서고 국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최근 3년간 300배 이상 급부상하는 등 모바일 쇼핑은 점차 새롭고 편한 구매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쇼핑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맞춤화 쇼핑 정보를 모바일 화면에서도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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