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보문고가 올해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에서 일반고로 전환되는 아픔도 이었지만 이를 바탕으로 광주 최고의 명문사학으로 발전시켜나가겠습니다”. “자사고을 경험한 장점을 최대한 살려 2014학년도 신입생에게 그대로 적용, 학생들을 스마트한 융합형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키우겠습니다."
일반고로서 새롭게 출발하는 보문고 주영곤(58) 교장을 만났다.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평소 소신이 있다면
학교는 배우고 익히는 공간입니다. 배움을 통해 즐거움을 얻고, 제반 교과 활동과 비교과 활동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현재 학교 운영은
2.3학년은 자율형사립고 교과과정으로, 1학년 290명은 일반고 교과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일반고생으로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은 기존 자사고 프로그램을 대부분 그대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타 일반고에 비해 상당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교육으로 사교육이 필요 없다고 늘 강조해 왔는데.
2014학년도 일반고 신입생을 맞이하기 위해 보문고은 인재풀을 가동하여 우수학생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규교과 시간 및 선택형 맞춤형 방과후 학교 시간은 평소 여러 학생들을 지도한 풍부한 경험의 본교의 우수교사가 담당하게 되고, 보문학사(기숙사) 운영으로 토요일의 제반 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입생을 위해 국어·영어·수학 교과중심 운영, 교과클리닉(질문교실), 매월 월중평가를 실시하며, ‘창의력 신장을 위해 논술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 수업만으로도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여러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 신입생을 위한 커리큘럼
입학 전 프로그램으로는 내년 2월 20일 부터 21일까지 실시 예정인 1박 2일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반 배치고사 , 본교에서 제작한 수능 맛보기 교과 교재를 통한 과제물 해결하기, 성격 및 진로 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입학 후에는 ‘선택형 맞춤형 방과후 학교’와 ‘창의력 신장을 위한 논술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양한 비교과활동과 체험활동으로 나라사랑 국토탐방(1학년 울릉도·독도 2학년 제주도 3학년 판문점·휴전선)과 서울 문화 체험 및 명문대 탐방을 실시하고 있으며, 50여개가 넘는 자율동아리 활동과 꿈열세 보문 인증제를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에 요구되는 필수 소양을 갖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테디플래너 작성으로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 점검으로 전략적인 공부를 하도록 유도하고, 선택형 1인 1무도 및 1예능을 실시와 교과에서는 학생들의 인성과 감성 함양을 위해 바이올린, 기타 등 악기와 태권도과목을 채택하는 등 자사고의 장점을 신입생들에게 적용할 계획입니다.
◆보문학사(기숙사) 운영은
70억을 들여 완공된 보문학사는 광주 최대 수용 기숙사로서 600명, 151실로 개별적인 샤워실과 화장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개인별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실과 U-러닝실(인터넷강의실), 토론수업과 특강을 할 수 있는 동곡홀, 아토피 환자를 위한 편백나무실 등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보문학사는 성적우수자는 물론 원거리 통학자을 위해 최선의 학습배려를 할 예정이며 특히 신입생을 위해 남·녀 각 각 35명을 선발 ‘최정예 학습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보문고의 장점-풍부한 장학제도
지난해 보문학숙 정형래 재단이사장의 통큰 사재 출연이 언론에 보도된바 있습니다. 보문고는 광주 사립재단 중 법정부담금을 100% 납부한 유일한 사학 재단입니다. 비롯 일반고로 전환 되었지만 광주고교 중 최대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14학년 신입생 성적우수자에게 3개년 교납금 전액을 지급하는 입학특대장학금▲월 10만원 씩 연간 120만원을 지급하는 보문학사 장학금 ▲졸업생 중 국내외 유수 대학에 입학할 경우 1인당 100만원 지급하는 교직원 장학금 ▲특기자로 대내외적 활동이 적극적인 학생에게 지급하는 우수재능장학금 ▲삼성, 신세계, 마사회, 매일유업 등 국내 여러 기업의 장학금을 유치하여 많은 학생들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우수교사 선발 계획
자사고 학생들을 지도한 풍부한 경험의 우수교사는 우리학교의 자랑이며, 내년부터는 영어와 과학과에 최우수 선생님을 초빙하고 매년 순차적으로 우수교원을 확보할 방침입니다. 우선 내년에 초빙할 4-5명의 교사는 공정한 공개경쟁 선발을 통해 초빙할 예정입니다.
◆향후 목표를 제시한다면
본교는 광주지역 고교 중 최대, 최첨단시설을 갖추고 있는 기숙형 고등학교입니다.
앞으로 본교는 세가지가 강한 학교를 지향하겠습니다. 첫째는 바른 품성을 지닌 인성지도를 잘하는 학교, 둘째는 학생의 적성에 맞는 진학과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는 제반 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교, 셋째,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실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배출할 수 있는 실력이 강한 학교입니다.
◆학부모님께 당부말씀
보문고는 일반고로 전환되었습니다. 자사고 운영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학교 경영 노하우를 일반고 신입생들에게 그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본교의 자랑은 여러 학생들을 지도한 풍부한 경험의 우수교사와 광주에서 제일 좋은 학습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입시설명회에 오신 강사분들 모두 최고의 학교시설에 감탄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 캠퍼스 같은 학교, 조각공원, 텃밭 농장, 인조잔디구장, 재단은 자사고을 위해 학교시설에 100억을 투자했습니다.
2014학년도 보문고에 입학을 원하는 학생은 광주 어느 지역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믿고 보내주시면 보문고에 입학한 자체가 자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겠습니다.
노해섭 기자 nogar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