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카페베네는 13일 하버드 경영대학원 웹사이트에 카페베네의 성공사례를 담은 논문이 게재됐다고 밝혔다.
최근 NACRA(North America Case Research Association)에서 발간하는 기업 사례 전문 학술지인 CRJ에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보여준 카페베네의 차별화된 성공스토리가 등재된 것으로 미국 LMU대학 데이비드 최 교수와 중앙대 강병오 겸임교수 등이 공저한 논문이다.
이번 논문은 2008년 한국에서의 카페베네 브랜드 론칭부터 지난해 미국 뉴욕 맨해튼의 해외 1호점 개설까지의 과정을 창업가정신과 기업의 글로벌 전략, 프랜차이징 이론 등으로 설명했다.
신생 기업인 카페베네가 스타벅스, 커피빈 등 대형 업체들이 선점하고 있던 한국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급성장할 수 있었던 차별화 전략도 소개됐다.
논문에 대해 김선권 카페베네 대표는 "이번 일을 계기로 더 많은 세계인들이 카페베네라는 브랜드를 관심있게 지켜 볼 것이라 생각되며, 글로벌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