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국내 위스키 시장이 날개 없이 추락하고 있다.
11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올 1∼10월까지 출고된 위스키는 149만7613상자(1상자=500㎖*18병)로 전년 동기(170만9679상자) 대비 12.4% 감소했다.
업계 1위인 디아지오코리아의 출고량은 57만8662상자로 지난해 같은 기간(65만5803상자)보다 11.8% 줄었다.
특히 주력제품인 '윈저'는 14.7% 떨어진 50만4814상자를 출고하는데 그쳤다.
페르노리카코리아의 출고량도 45만2763상자로 전년 동기(56만1201상자) 대비 19.3% 하락했다.
대표제품인 '임페리얼'은 18.7% 떨어진 35만2774상자가 출고됐다.
'스카치블루'를 생산하는 롯데주류의 출고량 역시 전년 동기(28만7424상자) 대비 16.2% 줄어든 24만879상자로 집계됐다.
반면 알코올도수 36.5도로 저도주인 골든블루의 출고량은 4만6108상자에서 9만6386상자로 109.0% 신장했다.
이는 소주시장에서 비롯된 순한 술 선호 현상이 위스키 시장에도 확산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불황에다 저도주 선호 현상까지 퍼지면서 양주 출고량은 계속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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