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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음악 유료화 시동 '빈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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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음악 유료화 시동 '빈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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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가 음악 콘텐츠 유료화를 도입하며 빈축을 사고 있다. 공짜를 무기로 입지를 굳힌 구글이 그 영향력을 기반으로 본격적으로 돈벌이에 나선다는 지적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유튜브는 오는 연말부터 유료 음악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광고 없이 뮤직 비디오를 모바일 단말기로 내려받을 수 있게 하는 식이다. 단말기에 저장된 뮤직 비디오 콘텐츠는 아무 때나 꺼내 볼 수도 있다. 현재 유튜브에서는 뮤직 비디오를 보려면 광고를 봐야 하고 내려받아서 보관할 수도 없다.

일각에서는 유튜브의 유료화 도입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공짜를 무기로 사용자를 확대한 후, 시장이 커지자 그 영향력을 기반으로 돈벌이에 나서고 있다는 지적이다. 미국 음반업계는 유튜브의 네트워크와 광고매출을 고려하면 유료화 전환에 따른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유튜브는 지난해 40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올해 매출 전망치는 50억달러 수준이다.


이러한 예상은 다른 유료 음원 서비스와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진다. 유럽 최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의 유료 회원은 600만명인 데 반해 유튜브 이용자 수는 10억명에 육박한다. 마케팅 영향력이나 네트워크 기반이 약한 스포티파이가 성공을 거둔 것과 비교하면 유튜브 유료화 가능성은 훨씬 크다는 분석이다.

구글은 이번 유료화 시도를 통해 광고 매출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현 구조에서 탈피,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무료로 접속할 수 있는 유튜브 뮤직 비디오 서비스는 이미 세계에서 가장 이용자가 많은 음악 서비스 사이트다. 음원 유료 서비스가 본격화될 경우 유튜브는 광고 외 상당한 수익을 거둘 뿐만 아니라,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으로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유튜브는 대부분의 수익을 광고에 의존하고 있다.


음악 서비스 유료화는 이미 어느 정도 예상됐던 행보다. 구글은 지난 5월 유료 콘텐츠 구독 채널을 개설하며 일부 서비스 유료화를 시도했다. 콘텐츠 앞에 광고를 넣어 돈을 버는 모델 대신 콘텐츠 자체에 대한 구독료를 받는 모델이다. 이 유료화 구독 서비스에 참여하는 콘텐츠 제작자들은 총 50여곳으로, 이용료는 최소 월 0.99달러 수준으로 알려졌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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