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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국감]"홈앤쇼핑, 중소기업 상대로 수수료 장사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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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중소기업전용 TV홈쇼핑인 홈앤쇼핑이 중소기업을 상대로 여전히 수수료 장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오영식(민주당, 강북구 갑) 의원이 중소기업청과 홈앤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홈앤쇼핑의 수수료는 32%로, GS홈쇼핑 31%, 롯데홈쇼핑 31.4%보다도 높았다. 즉 기존 홈쇼핑 대비 낮은 수수료를 적용하겠다는 개국 당시의 목표와 달리 오히려 수수료를 높게 책정하고 있는 것.

지난해 1월 방송을 시작한 홈앤쇼핑은 중소기업 제품을 80% 이상 편성하면서 지난 한 해 동안 6815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 8월까지 6338억원의 매출을 올려 연말이면 개국 2년 만에 1조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하지만 홈앤쇼핑의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중은 지난해 83.6%에서 올해 80.9%로 오히려 감소했다. 반면 대기업은 12.4%에서 14.0%, 수입제품은 4.0%에서 5.1%로 편성비중이 증가하였다.

오 의원은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아직도 판매 수수료가 높아 입점에 대한 고민이 많고, 일부 중소기업은 이마저도 감당하기 어려워 입점을 포기하고 있다"며 "홈앤쇼핑의 설립취지를 고려해 수수료율을 더 낮추고,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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