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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바꾸는 W리더십]여성CEO 14인에게 들어본 창조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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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도록 과감한 투자 필요
-정부는 현장으로 몸 낮추고, 여성들은 자생력 갖는 계기로


[세상을 바꾸는 W리더십]여성CEO 14인에게 들어본 창조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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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이지은 기자, 박혜정 기자, 이정민 기자]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는 국가 혁신의 태풍이 될 것인가, 미풍에 그칠 것인가. 창조경제의 성공적 실천에 대한 정부 의지는 확고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각은 장밋빛과 흑빛을 오간다. '창의와 혁신을 통한 국가 발전'이라는 기대감의 맞은 편에는 '모호한 개념, 손에 잡히지 않는 구호'라는 우려가 불안하게 흔들린다. 창조경제 시대는 서둘러 막을 올렸지만 구체적인 실현 방안에 대한 논의도 여전히 진통 중이다.

따지고 보면 창조경제는 산업 현장에서 오랫동안 존재해왔다. 혁신, 창의, 변화, 성장 등 기업마다 취한 생존 전략의 명칭이 달랐을 뿐이다.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엄혹한 경제 환경에서 기업들은 변화와 혁신, 융합과 창의를 통해 성장해오고 발전해왔다. 이 때문에 기업인들이 말하는 창조경제 전략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실현 가능하다. 창조경제의 성공적인 실천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인 것이다. 아시아경제신문은 '세상을 바꾸는 W리더십'에 소개된 14명의 중소·중견기업 여성 최고경영자(CEO)들에게 창조경제 성공에 대한 다섯 가지 제언을 들어봤다.


◆사고의 틀을 깨라= 사전에서 '창조'라는 단어를 찾아보면 '전에 없던 것을 처음으로 만듦'이라고 돼 있다.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낸다는 의미다. 하지만 이런 맥락에서 창조경제를 '0에서 1을 만드는 일련의 행위'로 보는 시각은 적다. 틀린 것은 아니나, 현실을 감안하면 '창조=융합'으로 귀결된다는 게 CEO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이를 테면 '1+1= 2+@'라는 등식이다.

박혜린 옴니시스템 회장은 "그동안 장인정신으로 무장하고 한 우물만을 팠다면 이제는 다른 산업과 융합하는 창의적인 시대가 왔다"며 "기업 스스로도 자기 분야에 함몰되지 말고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양윤선 메디포스트 대표도 "기존의 산업 패러다임으로는 더 이상의 경제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여러 가지 기술·서비스·아이디어의 융합과 혁신을 기초로 창조적 산업을 새롭게 만들어가야 한다"며 "여러 기술을 융합하고 첨단기술을 앞서 성공시키려면 시야를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고의 틀만 깬다면 창조경제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이들은 입을 모은다. 이길순 에어비타 대표는 "참신한 사고가 창조경제의 핵심"이라며 "획기적인 기술과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기업의 역할"이라고 했다. 김영휴 씨크릿우먼 대표도 "창조는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게 아니라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것을 부단히 다듬고 개발하는 것"이라면서 "창조경제의 시작은 내가 하고 있는 지금의 일에서 시작한다"고 제시했다.


◆'여성'에 투자하라= 일찌감치 산업현장에 뛰어들어 빛을 본 여성기업인들 덕분에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졌다. '여자는 안 돼'라는 고정관념을 깨뜨리기 위해 무던히 노력했던 성과가 비로소 나타나고 있는 것. 이럴 때일수록 잠재된 성장 동력인 여성이 진가를 발휘할 수 있도록 '무대'를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이민재 엠슨 회장은 "창조경제 시대에 걸맞은 섬세하고 유연한 여성 인력의 활용이 필수조건이나 현실적으로 여성 인력이 마음 놓고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정부에서 보육정책 등 여성이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힘써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희자 루펜리 대표와 한경희 한경희생활과학 대표는 '주부'에 방점을 찍었다. 이희자 대표는 "주부가 경제를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경제활동의 기본이 된다"며 "주부들의 아이디어나 주부가 원하는 상품을 현실화시키는 것 또한 창조경제의 한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희 대표도 "많은 기업들이 주부 의견을 제품에 반영하는 것을 넘어 주부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수혈받아 제품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세상을 바꾸는 W리더십]여성CEO 14인에게 들어본 창조경제


◆뿌리부터 창의 교육 필요하다= 창의적 사고는 하루 아침에 가능한 일이 아니다. 수십 년간 머릿속에 박혀있는 경직된 사고 체계를 뒤바꿔야 하니 쉽지 않다. 때문에 CEO들은 어릴 적부터 창의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뿌리부터 창의의 옷을 입히자는 것이다. 박현주 엠큐릭스 대표는 "융합적 발상을 위해서는 유치원부터 창의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후 교육과정에서도 논리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는 훈련이나 다양한 융합 지식을 익힐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영 펀비즈 대표도 "창조경제는 사람과 산업의 결합인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성교육과 리더십 교육이 수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업을 위한 교육이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홍의숙 인코칭 대표는 "지속적인 창조경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전 세대에 걸쳐 인성교육이 선행돼야 한다"면서도 "동시에 기업에서도 컨설팅, 기술 교육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 현장으로 몸을 낮춰라= 일각에서는 정부가 창조경제를 외치고 있지만 정작 자신들은 변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공무원 조직 자체가 창조경제를 구현하는 데 맞춤형 조직이 아니라는 얘기다. 현장에 나가 발로 뛰지 않고 가만히 책상에 앉아 종잇더미에 파묻혀있으면 현장의 목소리는 그저 지나가는 바람일 뿐이다. 양윤선 대표는 "현재 공무원 조직이 창조경제를 이해하고 구현하기 위해 적합하다고 실감한 적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은정 한국맥널티 대표는 "정부가 창조경제를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 만나게 되는 현장 공무원들은 정부의 생각과 이견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기업들이 활발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고 동의했다.


보다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다수 있었다. 여러 부처에서 지원책을 내놓지만 정작 기업들에 적절한 수혜가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양한 지원책을 한 데 모은 '우물 지도'가 없는 것도 한 몫 한다. 박혜린 회장은 "정부에서 몇 천억원을 풀었다고 하는데 정작 현장에서 '우물'(지원책)을 찾으려면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다"면서 "공무원도 제자리에만 있지 말고 현장에 와서 기업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봐야한다"고 지적했다. 이길순 대표는 "단순히 서류만으로 지원 기업을 선정하지 말고 기업을 방문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기술력, 수출 실적, 직원들의 열정 등 실무적인 능력이 뛰어난 중소기업을 선별해내 직접적인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여성기업도 자생력을 갖추자= 여성기업인은 늘 약자이기만 할까. 그동안 만났던 여성 CEO들은 단호하게 '아니오'라고 답했다. 과거에 비춰보면 일부 인적 네트워크가 약한 측면이 있었지만, 섬세함과 포용력을 무기로 남성기업인이 이끄는 회사보다 한 수 위라는 이들도 있었다. 더군다나 유연한 사고가 무척 중요해진 창조경제 기조 아래에서는 오히려 여성기업인이 유리하다고 했다. 양윤선 대표는 "창조경제에서는 창조성 자체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섬세한 포용력과 통찰력을 가진 여성기업인들이 전체적인 방향성을 잡는데 유리한 점이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기회에 여성기업 스스로 자생력을 갖춰야 한다는 게 이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정부의 특별 지원책을 받아 언제까지 '온실 속 화초'로만 지낼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박혜린 회장은 "여성기업이라고 해서 특별히 지원해주면 기업 경쟁력을 키울 수 없다"면서 "기업의 영속성을 위해서는 연구와 노력 끝에 기술력을 키워 다른 기업들과 어깨를 견줄 생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도희 디지캡 대표는 "한국 안에 머무르지만 말고 해외 신 시장을 창출하며 성장 동력을 꾸준히 발굴할 필요도 있다"고 역설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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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5.2506:00
    품질 떨어진다며 한국산 기피하더니…트렁크에 한가득 담아가는 日관광객
    품질 떨어진다며 한국산 기피하더니…트렁크에 한가득 담아가는 日관광객

    일본에서 쌀 파동이 거세게 일고 있다. 선진국 일본에서 쌀 파동 때문에 민심이 폭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에토 다쿠 농림수산성 장관이 "우리 집에 쌀이 남아돈다"는 발언을 했다가 즉시 경질되는 사태가 벌어졌고, 일본 정부는 아시아권 관광객들이 몰려와서 쌀을 많이 먹었기 때문에 쌀이 부족하다는 황당한 해명까지 내놓으며 비판을 받고 있다. 경질된 에토 다쿠 농림수산성 장관은 일본 미야자키현 출신으로 아버지인 에토 다

  • 25.05.2406:00
    매일 오픈런 월마트의 가격인상, 트럼프가 제동 건 이유
    매일 오픈런 월마트의 가격인상, 트럼프가 제동 건 이유

    미국 최대 소매업체인 월마트가 최근 '오픈런' 현상을 겪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 여파로 물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이 사재기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월마트는 더 이상 비용 압박을 견디기 어렵다며 소비자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월마트의 존 데이비드 레이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5일(현지시간) CNBC 인터뷰에서 "대중국 관세가 145%에서 30%로 낮아졌지만, 30%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

  • 25.05.2310:01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없는 한 승리한다"며 "김문수-이준석 단일화는 없다"고 단언했다. 지난 21일 오후 5시 30분,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와 전화로 인터뷰 한 박 의원은 서울과 호남을 오가며 선거운동에 분주한 모습이었다. 현재 판세를 어떻게 보나.내란수괴가 파면되고 새로운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열망이 이재명 지지로 뭉치고 있다.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 25.05.2209:18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이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인터뷰는 지난 5월 20일 오후 3시,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있는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에서 진행됐다. 김 이사장은 "국민의힘은 더 이상 보수가 아닌 수구세력의 집합체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대선 이후 보수 세력의 재구성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요즘에 어떻게 지내나.바쁘다. 우선 아버지(김영삼 전 대통령·YS) 기념사업에

  • 25.05.2007:01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5월1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한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는 "대선 결과가 좋지 않으면 국민의힘은 책임론에 휩싸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 전 대표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갖고 가겠다는 모습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영상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한동훈 전 대표가 20일 부산 광안리를 시작으로 현장 유세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문수 후보와 같이 유세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 25.05.2715:08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해킹 당해도 숨는 기업들 - <2부>음지의 협상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 25.05.2709:00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비트코인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조용히 웃는 건 해커들이다. 암호화폐는 2010년대 중반부터 '몸값' 지불수단으로 각광받았는데, 인질로 삼은 기업에 돈을 어디로 보내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주면서도 누구도 자신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는 수단이 생겼기 때문이다. 해커는 더욱 완벽한 인질극을 벌일 수 있게 된 셈이다.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발발 이후 세계 최대 해킹조직인 러시아 '콘티(Conti)'에서 발생한

  • 25.05.2708:58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세상에는 두 종류의 해커가 있다. 악의적으로 정보를 탈취하는 블랙해커와 이들의 공격을 방어하는 화이트해커. 블랙해커들이 추적이 어려운 암호화폐로 천문학적인 랜섬(몸값)을 챙길 수 있게 되면서 화이트해커에게 은밀한 제안이 오기 시작했다. 대가를 두둑이 챙겨줄 테니 '검은돈'의 세계로 넘어오라는 손짓을 보낸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에서 화이트해커로 일하는 장형석 팀장(32)도 이런 '악마의 유혹'을 받은 사람 중

  • 25.05.2708:56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전문가의 손을 빌린다"고 했다. '전문가'

  • 25.05.2606:02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해커들은 공격 대상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 한 명을 노리고 정교하게 미끼를 던진다. 누군가 그걸 물면 가장 아픈 곳을 찾기 위해 사내 다른 컴퓨터와 서버로 정찰을 시작한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의 박찬암 대표) 이메일을 통한 랜섬웨어 공격은 가장 대표적인 해킹 수법으로 꼽힌다. '국민연금 납부 누락'이나 '경찰서 과속 딱지'처럼 누구라도 한번쯤 열어보고 싶게 교묘한 메일을 보낸다. 거래처인 척 위장해 클릭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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