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올해 국경절에는 중국인 관광객 약 15만명이 우리나라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편의점도 이들을 겨냥한 상품 준비에 한창이다.
지난해 국경절 연휴기간(10월1~7일) 중국인 관광객들이 주로 찾은 명동, 청계천, 부산 지역 점포들은 지난해 상품 판매 추이를 분석해 인기 상품 재고를 늘리거나 진열대마다 중국어로 된 상품 가격표를 부착해 운영 중이다.
세븐일레븐이 명동, 청계천, 부산 지역 등의 50여개 점포의 국경절 기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중국인 관광객들의 영향으로 전주 대비 18.7% 매출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관광 기념품이 8배 이상 판매가 증가한 것을 제외하고 매출이 가장 많이 신장한 품목은 껌인 것으로 밝혀졌다.
껌은 같은 기간 전주 대비 64.0% 상승했다. 그 다음으로는 쌈장, 고추장 같은 장류가 55.9%, 캔디류는 46.1%, 캔맥주 46.0%, 국산 담배가 10.4% 각각 상승했다.
단일 상품으로는 홍삼캔디가 108.2%로 중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품목으로 나타났으며 바나나맛 우유가 70.8%, 신라면이 62.7%, 브라우니가 38.6%로 매출이 크게 오르면서 인기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세븐일레븐 소공점장은 “평소 중국 관광객들이 귀국 선물용으로 천원 이하의 껌이나 캔디를 많이 구입하고 국산 담배도 종류별로 한두 개씩 사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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