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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車 '최장수 브랜드' 쏘나타, 내수판매 300만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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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車 '최장수 브랜드' 쏘나타, 내수판매 300만대 돌파 현대자동차 YF쏘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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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현대자동차 쏘나타가 내수 판매 300만대를 넘어섰다. 단일 차종 최장수 브랜드로 1985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28년 만의 기록이다.

24일 회사에 따르면 첫 출시 후 11년 만인 1996년 내수 누적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쏘나타는 이후 10년 만인 2005년 200만대를 넘어선데 이어 다시 8년 만에 300만대를 돌파했다. 지난달 말 기준 누계 판매량은 301만8830대로 집계됐다.


초창기부터 미국 등 선진시장을 겨냥한 수출 전략형 차종으로 개발된 만큼 첫 출시 이듬해부터 시작해 현재 전 세계 90여개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글로벌 누적 판매량도 지난해 600만대를 넘어선데 이어 올 상반기까지 659만여대에 달한다.

국내車 '최장수 브랜드' 쏘나타, 내수판매 300만대 돌파


'국민 중형차'라는 애칭이 붙는 쏘나타는 새 모델이 나올 때마다 판매기록을 경신할 정도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1993년 출시된 쏘나타 Ⅱ는 2년 반 동안 60만대 가까이 판매됐으며, 1998년 3월 출시된 EF쏘나타는 2000년 8월까지 19개월 연속 전 차종 판매 1위 기록을 세웠다. 가장 최근에 나온 YF 쏘나타는 국내 최초로 사전계약 첫날 1만대를 넘어서는 동시에 국내 차 가운데 최단기간 누적계약 10만대를 넘어섰다.


쏘나타가 한국을 대표하는 중형차로 위상이 올라갔지만 첫 출시 때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진 못했다. 당시 현대차는 대우 로얄시리즈에 대항하기 위해 쏘나타를 개발했지만 기존에 출시했던 스텔라와 차별화하지 못해 2년 만에 단종됐다.


이후 전륜구동 방식을 적용하는 등 변화를 꾀해 국내외에서 큰 반향을 얻으며 인기차종으로 자리를 잡았다. 대부분의 사람이 원조 쏘나타로 기억하는 게 이때 나온 2세대(Y2) 쏘나타다. 전작의 실패 탓에 같은 이름을 쓸 수 있겠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부르고 기억하기 쉽다는 미국법인과 현지 딜러들의 의견에 따라 이름을 유지했다.


쏘나타의 역사는 단순히 국내 자동차 산업을 넘어 한 시대의 경제ㆍ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수출형 모델이었음에도 국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80년대 중반 3저현상으로 인해 당시 국내 소비수준이 크게 늘면서 중산층이 확대됐기 때문에 가능했다.


전 모델과 달리 차체 전반이 둥글게 디자인된 쏘나타Ⅱ의 경우 90년대 초중반 서울 강남 일대 젊은 층이 즐겨 타면서 당시의 과잉ㆍ과시 소비문화를 드러낸다고 보는 해석도 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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