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中 8월 HSBC 서비스업 PMI 52.8…5개월來 최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1초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중국 서비스업이 확장 국면을 이어갔다.


HSBC는 4일(현지시간) 중국의 8월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2.8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월의 51.3에서 상승한 것으로 5개월래 가장 높은 수준이다.

HSBC가 발표하는 서비스업 PMI는 400여개 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로 산출된다. 50.0 이하면 경기 위축을, 이상이면 경기 확장을 의미한다.


HSBC의 수치는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이달 공식 서비스업 PMI가 개선됐다는 소식에 이은 것이다. 전날 중국 정부가 발표한 서비스업 PMI는 53.9를 기록했다. 이는 7월의 54.1에 비해 다소 하락한 것이지만 기준선을 웃돌면서 경기둔화 우려 속에서도 중국의 서비스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발표된 제조업 지표와 함께 서비스업 지표도 개선되면서 중국 경제에 대한 낙관론이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날 발표된 중국의 8월 HSBC 제조업 PMI는 50.1로 4개월만에 기준선을 넘어섰다.


경기지표의 개선으로 중국 정부의 안도감은 커지고 있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최근 발표된 경제지표들로부터 고용과 물가가 안정적이고 시장의 기대감이 개선된 것을 알 수 있다"며 "따라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7.5%를 달성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됐다"고 자신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