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국 공군이 전투기 조종사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거액의 계약금과 대폭 인상된 급여를 내걸고 조종사 모집에 나섰다.올해 부족한 전투기 조종사는 200명이지만 불과 7년 뒤인 2021년에는 700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는 22일(현지시간) 미국 국방부는 조종사 부족으로 9년 복무할 조종사 130명을 9월 말까지 모집한다는 공고를 냈다.
모집 대상 조종사들에게는 연봉은 3만4500달러에서 9만7400달러를 지급하지만 계약금 명목으로 22만5000 달러를 주고 각종 복지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미 공군은 1989년부터 장기 복무를 유도하기 위해 9년 장기 복무 계약을 하면 해마다 2만5000달러의 계약금을 주기로 하는 등 전투기 조종사 확보 대책을 강화했지만 실익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미군은 역대 최대 규모인 약 4000억 달러를 투입해 5세대 스텔스전투기 F-35 합동타격기를 도입하고 있고 조종사 훈련에 1인당 600만 달러를 들이고 있는 데 정작 조종사 부족으로 비행기를 띄우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 공군에 복무중인 전투기 조종사는 약 3000명이지만 올해 200명이 부족하고 특단의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2021년에는 700명이 모자랄 것으로 미 국방부는 예상하고 있다.
미 공군은 이번 공고를 통해 200명 내지 250명의 적임자를 선발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미국 공군 전투기 조종사는 11년 동안 복무하면 전역하거나 5년 연장 복무 가운데 선택할 수 있는데 연장신청 비율은 낮아지고 있다. 1993년에는 80%가 복무 연장을 선택했지만 최근에는 65%로 뚝 떨어졌다.
이 같은 조종사의 대규모 유출 원인은 여러 가지지만 연봉을 더 많이 주는 상업용 항공기 조종사 수요 증가, 과도한 스트레스, 드론 조종사로 재배치하는 것 등이 이유로 꼽히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LAT에 따르면, 11년 차 전투기 조종사 연봉은 9만 달러지만, 민간 항공기 조종사 연봉은 미국 노동부 산하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평균 10만3210달러로 조사됐다.
인력수요와 관련, 민간 항공기 제조회사인 보잉은 지난해 앞으로 20년 동안 세계적으로 약 46만 명의 조종사가 필요하다는 조사 결과를 내놨다.
더욱이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민항기 부기장 자격 요건을 기장과 똑같이 강화한 것도 한몫을 하고 있다. 기장은 1500시간의 비행시간이 필요하지만 부기장은 250 비행시간만 필요하다.
또 2000년대 중반 아프가니스탄 등지에서 무인기(드론) 사용이 늘면서 미군은 공군 전투기 조종사들을 뽑아 조종을 맡겼다. 이 가운데 153명의 전투기 조종사로 영구 배치됐다. 미 공군은 전투기조종사를 드론 조종사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할 수밖에 없었다.
미 공군은 베테랑 조종사들이 전역함으로써 신참 조종사들을 훈련시킬 훈련교관 부족현상도 생기고 있다고 밝혔다고 LAT는 전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