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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바꾸는 W리더십]보안 솔루션, 이거 되겠군…'예술女' 감각으로 붙잡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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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이도희 디지캡 대표

광부들의 청바지가 패션이 된 것처럼 '폭발력있는 온라인 아이템' 직감


[세상을 바꾸는 W리더십]보안 솔루션, 이거 되겠군…'예술女' 감각으로 붙잡았죠 이도희 디지캡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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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전 세계인이 애용하는 패션 아이템인 청바지는 광산에서 유래했다. 텐트용으로 개발된 질긴 천은 광산 노동자들의 하체를 보호하는 하의로 거듭났고, 이후 광산 노동자는 물론 전 세계인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9일 만난 이도희 디지캡 대표는 "대학교 졸업 후에는 줄곧 '광산의 청바지' 같은 아이템을 찾아 왔다"고 말했다.


아무도 눈여겨 보지 않지만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사업 아이템을 찾던 그녀가 정착한 곳은 디지털 콘텐츠 보안 사업이었다. 이 대표는 디지캡을 국내는 물론 해외서도 인정받는 보안 업체로 키웠다. 정부의 여성 지원을 놓고는 "단지 여성이라고 지원하는 것은 반대"라고 말했다. 열의를 갖고 자기 사업을 벌이는 이들에게 효율적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는 얘기다.

디지캡은 방송과 통신 보안을 전문으로 하는 솔루션 업체다. 전 직원 중 80% 이상이 연구개발 인력으로 구성됐으며 이 중 50% 이상이 석박사 출신이다. 디지캡의 대표 솔루션 기술은 디지털저작권관리(DRM)와 수신제한시스템(CAS)이다.


DRM은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볼 때 서비스업자에게 권한 받은 사람만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유료 결제를 한 사람만 해당 음원을 들을 수 있는 식이다. CAS는 프로그램이나 채널에서 콘텐츠를 시청할 때 사용자가 가입하지 않은 채널에는 접근을 제한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예컨대 유료 케이블 채널에서 사용자가 가입하지 않은 채널을 선택할 때 화면이 나오지 않게 차단한다. 두 기술 모두 유료 콘텐츠 제공사로서는 필수로 확보해야 할 보안 솔루션인 셈이다. 이 대표는 "콘텐츠 사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콘텐츠를 접하는데 배경에는 우리 기술이 있다. 우리 덕분에 돈 낸 사람만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학교 졸업 후 두산 광고 계열사인 오리콤에서 첫 직장 생활을 시작했다. 그녀는 "미국 유학까지 다녀왔는데 집 안에서 시집 얘기를 꺼내더라. 귀국해서 바로 오리콤에 입사해 버렸다"며 웃었다. 오리콤은 광고업계서 손꼽히는 곳이지만 이 대표가 그 곳에서 배운 건 광고홍보 업무만이 아니었다. 그녀는 당시 흔치 않던 매킨토시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일본까지 유학 가 관련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다. 정보통신(IT) 기술과의 만남은 SK로 이직한 후에도 이어졌다. 국내 2대밖에 없던 워크스테이션을 배우게 된 것. 이 대표는 "당시 매킨토시와 워크스테이션을 모두 다룰 줄 아는 여성은 업계에 드물었다. 그 때부터 IT와의 끈이 이어진 셈"이라며 당시를 회상했다.


이 대표는 SK를 거쳐 CJ로 옮겨갔다. CJ서도 마케팅이 주 업무였는데 당시 CJ의 네트워크 계열사인 드림라인에서 콘텐츠 업체에게 마케팅 통로를 제공하는 게 일이었다. "드림라인이 네트워크 회사라서 서버와 네트워크망을 갖고 있었다. 콘텐츠 업체들이 자신들의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찾아오면 그 중 선별해 유료화하는 방안을 조언해줬다."


[세상을 바꾸는 W리더십]보안 솔루션, 이거 되겠군…'예술女' 감각으로 붙잡았죠 이도희 디지캡 대표


CJ에 재직하며 이 대표의 머릿 속을 가득 메운 생각이 '청바지와 광산'이었다. 청바지는 광산에서 유래했지만 나중에는 광산업을 넘어설 만큼 산업이 커졌다. 이 대표는 콘텐츠라는 광산에서 남들이 미처 보지 못한 청바지 아이템을 찾고 싶었다. 마침 2000년대 초 싸이월드의 유료화 사업이 대박을 터뜨리며 이 대표는 더욱 청바지 아이템 찾기에 몰두했다. CJ에서 유료화 모델을 개발하며 익힌 남다른 시각도 그녀 만의 강점이었다.


이때 이 대표 앞에 나타난 게 현재 디지캡 공동대표인 신용태씨다.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인 신 대표는 콘텐츠 보안 솔루션 업체를 설립해 시장에서 고군분투하던 중이었다. 그러나 좋은 아이템을 만드는 것과 시장에서 잘 파는 것은 전혀 다른 일. 이 대표는 마케팅에 강한 자신과 신 대표가 합치면 서로 부족한 부분을 메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리라고 봤다. 그렇게 대기업 생활을 접고 디지캡에 합류한 게 지난 2005년이었다.


디지캡이 강점을 보이는 CAS 등은 기존에 100% 외산이 차지하던 시장이었다. 이 대표와 디지캡은 기술력을 무기 삼아 시장을 하나씩 개척해 나갔다. "우리를 처음 만난 이들은 반대가 심했지만 기술 테스트만 6개월씩 하며 계속 문을 두드리자 결국 열리더라. 지금은 국내 대기업은 물론이고 해외서도 콘텐츠 보안 솔루션은 우리 기술을 사용한다."


디지캡의 기술력을 해외서도 인정받고 있다. 다국적 DMB추진연합기구인 국제 DMB개발그룹이 지난 2010년 CAS 공급회사로 디지캡을 최종 지목한 것. 유럽과 아시아 등 12개국 14개 사업자가 디지캡의 CAS를 사용하게 된 계기다. 현재 서울 상암동 디지캡 본사에는 해외와 연결되는 CAS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이 대표에게 의외인 점은 그녀가 동양화를 전공한 미술학도란 점이다. 이 대표의 방에는 그녀가 직접 그린 동양화 작품이 벽 한 켠을 장식하고 있다. 그녀는 미술을 배운 점이 경영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했다.


"미술을 배우면 공간지각능력이 높아진다. 입체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는 얘기다. 멀티미디어 시대에 소비자에게 짧은 순간 강한 임팩트를 줘야 하는데 미술 경험이 큰 도움이 된다."


그녀는 경영자로서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늘 준비된 사람이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선의 타이밍이 언제 올 지 모르는 만큼 항상 준비하는 자세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스티브 잡스는 30분 프리젠테이션을 위해 1주일을 꼬박 연습한다. 그가 대중 앞에서 훌륭한 프리젠테이션을 보일 수 있는 건 준비가 돼 있어 가능한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창업을 앞둔 새내기들에게도 비슷한 조언이 이어졌다. 그녀는 "단지 정부에서 지원금을 준다니 창업에 나선다는 식은 곤란하다"며 "관련 경험도 쌓고 하면서 준비를 하다 보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로 돌아올 것"이라고 전했다.


대표적 여성 최고경영자(CEO)지만 이 대표는 여성이라고 무작정 지원하는 건 반대한다고 했다. 여성의 손에 지원금을 쥐어주는 식으로는 여성CEO 활성화가 요원하다는 주장이다. 그녀는 그보다는 여성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물고기를 주는 게 아니라 물고기 잡는 법을 일러주는 셈이다.


이 대표는 "사회 구조가 바뀌지 않으면 여성 인력 창출은 요원한 일이다"며 "채용 인력 중 여성이 절반 이상이면 정부가 무상으로 육아시설을 공급해주는 등 환경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도희 디지캡 대표는…
▲1966 서울 출생 ▲1989 이화여대 미대 졸업 ▲2000 디지캡 설립▲2006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졸업 ▲2010 동반성장위원회 위원


※디지캡은 어떤 기업?
디지캡은 국내는 물론 해외서도 기술력을 인정 받는 디지털 콘텐츠 보안 솔루션 전문 업체다. 디지캡의 대표 솔루션 기술은 디지털저작권관리(DRM)와 수신제한시스템(CAS)이다. DRM은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볼 때 서비스업자에게 권한 받은 사람만 합법적으로 이용토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CAS는 프로그램이나 채널에서 콘텐츠를 시청할 때 사용자가 가입하지 않은 채널에는 접근을 제한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디지캡은 2000년 설립 후 줄곧 기술개발에 매진해 왔다. 기술력 만이 시장에서 외국계 기업에 대항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생각에서였다. 현재 전 직원 중 80%가량이 엔지니어로 이뤄진 이유다. 2002년 국내 최초로 모바일 DRM 기술을 선보이는 등 대표적 특허기술만 29개에 달한다.


이 회사는 2002년 SK텔레콤에 벨소리, 게임 콘텐츠용 DRM 솔루션 공급을 시작으로 음악, 동영상, e북 등 다양한 콘텐츠에 솔루션을 제공해 왔다. 2007년부터는 LG텔레콤에 통합 DRM 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이다.


2012년에는 모바일 IPTV시스템을 SK브로드밴드에 구축했다. 이밖에도 디지캡은 스마트폰으로 콘텐츠, 맛집, 지도 등을 검색하는 기능,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능 등을 제공한다.




이승종 기자 hanaru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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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1"日처럼 강한 밸류업 의지 필요...확실한 당근·채찍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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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은 증시 밸류업 의지가 상당히 강했다. 차기 한국 정부도 밸류업 화두를 놓지 않고 임기 내내 강하게 추진하는 게 중요하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달튼인베스트먼트에서 10년 이상 아시아 투자를 담당해온 임성윤 파트너(한국법인 공동대표)는 한국 증시 밸류업을 위해 오는 6월 출범하는 차기 정부가 "더 확실한 채찍과 당근을 내놔야 한다"고 밝혔다. 임 파트너는 최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주요 대선주자들이 '코스피

  • 25.05.2815:10
    윤희웅 "남은 기간 여론 변동폭 제한적"
    윤희웅 "남은 기간 여론 변동폭 제한적"

    공직선거법에 따라 5월 28일부터 6월3일까지 실시된 여론조사는 공표할 수 없다. 이른바 '깜깜이 기간'이다. 향후 여론 흐름이 어떨지 궁금할 수밖에 없는 기간이다. 지난 27일 오후 3시, 아시아경제 유튜브 'AK라디오'에 출연한 윤희웅 오피니언즈 대표는 "여론이 변동할 가능성은 있지만, 변동폭은 상당히 제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7일 밤 TV 토론 영향과 관련한 28일 추가 질문에서도 "이미 부동층 비중이 급격히 줄었고, 상

  • 25.05.2506:00
    품질 떨어진다며 한국산 기피하더니…트렁크에 한가득 담아가는 日관광객
    품질 떨어진다며 한국산 기피하더니…트렁크에 한가득 담아가는 日관광객

    일본에서 쌀 파동이 거세게 일고 있다. 선진국 일본에서 쌀 파동 때문에 민심이 폭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에토 다쿠 농림수산성 장관이 "우리 집에 쌀이 남아돈다"는 발언을 했다가 즉시 경질되는 사태가 벌어졌고, 일본 정부는 아시아권 관광객들이 몰려와서 쌀을 많이 먹었기 때문에 쌀이 부족하다는 황당한 해명까지 내놓으며 비판을 받고 있다. 경질된 에토 다쿠 농림수산성 장관은 일본 미야자키현 출신으로 아버지인 에토 다

  • 25.05.2406:00
    매일 오픈런 월마트의 가격인상, 트럼프가 제동 건 이유
    매일 오픈런 월마트의 가격인상, 트럼프가 제동 건 이유

    미국 최대 소매업체인 월마트가 최근 '오픈런' 현상을 겪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 여파로 물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이 사재기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월마트는 더 이상 비용 압박을 견디기 어렵다며 소비자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월마트의 존 데이비드 레이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5일(현지시간) CNBC 인터뷰에서 "대중국 관세가 145%에서 30%로 낮아졌지만, 30%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

  • 25.05.2310:01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실수 안 하면 승리, 진영대결 되면 50 대 49 될 것"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없는 한 승리한다"며 "김문수-이준석 단일화는 없다"고 단언했다. 지난 21일 오후 5시 30분,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와 전화로 인터뷰 한 박 의원은 서울과 호남을 오가며 선거운동에 분주한 모습이었다. 현재 판세를 어떻게 보나.내란수괴가 파면되고 새로운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열망이 이재명 지지로 뭉치고 있다. 실수만 하지 않으면 이변이

  • 25.05.2209:18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이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인터뷰는 지난 5월 20일 오후 3시,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있는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에서 진행됐다. 김 이사장은 "국민의힘은 더 이상 보수가 아닌 수구세력의 집합체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대선 이후 보수 세력의 재구성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요즘에 어떻게 지내나.바쁘다. 우선 아버지(김영삼 전 대통령·YS) 기념사업에

  • 25.05.2715:08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5억은 못 줘! 3억에…" 해커와 흥정해주는 음지 협상팀

    해킹 당해도 숨는 기업들 - <2부>음지의 협상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 25.05.2709:00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해킹 산업화'의 원흉 '비트코인'…위치추적 안 되자 활개

    비트코인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조용히 웃는 건 해커들이다. 암호화폐는 2010년대 중반부터 '몸값' 지불수단으로 각광받았는데, 인질로 삼은 기업에 돈을 어디로 보내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주면서도 누구도 자신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는 수단이 생겼기 때문이다. 해커는 더욱 완벽한 인질극을 벌일 수 있게 된 셈이다.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발발 이후 세계 최대 해킹조직인 러시아 '콘티(Conti)'에서 발생한

  • 25.05.2708:58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삼성은 최대 14억 보상금…"매달 외제차값 벌게 해줄게" 유혹받는 화이트해커들

    세상에는 두 종류의 해커가 있다. 악의적으로 정보를 탈취하는 블랙해커와 이들의 공격을 방어하는 화이트해커. 블랙해커들이 추적이 어려운 암호화폐로 천문학적인 랜섬(몸값)을 챙길 수 있게 되면서 화이트해커에게 은밀한 제안이 오기 시작했다. 대가를 두둑이 챙겨줄 테니 '검은돈'의 세계로 넘어오라는 손짓을 보낸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에서 화이트해커로 일하는 장형석 팀장(32)도 이런 '악마의 유혹'을 받은 사람 중

  • 25.05.2708:56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5억 비싸요? 그럼 3억"…'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음지의 해결사

    랜섬웨어 덫에 걸리고도 신고를 안 하는 기업은 양 갈래 길에 선다. 스스로 해커와 협상하거나 전문 협상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사이버보안업체 S2W의 서현민 비즈니스센터 이사는 "해커들이 피해기업에 랜섬노트(메시지)를 남길 때 해커들과 연락하는 방법, 비트코인 환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적어 놓는다"며 "그렇지만 기업들은 해킹을 당하면 무조건 당황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전문가의 손을 빌린다"고 했다. '전문가'

  • 25.05.2606:02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직원 한 명 미끼 물면 더 윗선으로…회사 가장 아픈 곳 찾아 '파도타기'

    "해커들은 공격 대상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 한 명을 노리고 정교하게 미끼를 던진다. 누군가 그걸 물면 가장 아픈 곳을 찾기 위해 사내 다른 컴퓨터와 서버로 정찰을 시작한다." (사이버보안 기업 스틸리언의 박찬암 대표) 이메일을 통한 랜섬웨어 공격은 가장 대표적인 해킹 수법으로 꼽힌다. '국민연금 납부 누락'이나 '경찰서 과속 딱지'처럼 누구라도 한번쯤 열어보고 싶게 교묘한 메일을 보낸다. 거래처인 척 위장해 클릭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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