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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평택항만공사 '보복감사' 논란 시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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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이상기 평택항발전추진특위 위원장 "평택항만공사 보완감사에 대한 진상조사 추진"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의 경기평택항만공사에 대한 '보복 표적감사'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경기도의회 이상기 평택항발전추진특별위원회 위원장(사진)은 지난 2일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경기도의 산하기관을 상대로 한 보복성 표적감사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그는 "평택항만공사 등 지방 공기업 사장의 임기는 법으로 보장돼 있다"며 "하지만 경기도는 이번 7월 정기인사를 앞두고 평택항만공사 사장에게 퇴임을 권유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지난달 17일 보완감사 공문을 발송하고 감사를 실시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보완감사는 평택항만공사에 대한 종합감사가 끝난 뒤 불과 2개월만에 진행됐다"며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문 사례"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최 사장 흔들기는 결국 경기도가 평택항 발전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자, 김문수 지사의 3선 도전 또는 차기 대권도전을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지적이 많다"며 "경기도의회는 평택항만공사 보복 표적감사와 기관장 사퇴압력,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해 진상을 명확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6월17일부터 평택항만공사에 대해 보완감사를 벌였다. 평택항만공사는 이미 지난 4월8일부터 19일까지 종합감사를 받았다. 불과 2개월 새 감사가 다시 진행된 셈이다. 경기도 안팎에서는 이런 감사 관례는 극히 이례적이라는 데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박수영 도 행정1부지사가 최홍철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후배들을 위해 '용퇴'해 줄 것을 부탁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 보완감사가 결국 보복성 감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 사장의 임기는 오는 2015년 1월이다. 최 사장은 경북고 53회로 김문수 지사(51회) 2년 후배다.


한편, 평택항은 1986년 개항 후 26년만인 지난해 총 화물량 1억t을 돌파하며 국내 31개 항만중 최단기간내 1억t 돌파라는 신기록을 썼다. 또 지난 2011년 이후 자동차 수출물동량 국내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중국과 동남아지역 관광객들이 급증하면서 서해안의 떠오르는 항구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급성장세에 비해 항만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해 여객터미널 확충 등을 위한 국비 확보와 함께 경기도의 절대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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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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