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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더위 특수' 올 여름, 1년만에 '소비확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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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 3분기 전망치 전 분기 대비 7포인트 상승

'무더위 특수' 올 여름, 1년만에 '소비확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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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올 여름 소비시장이 무더위 특수 등의 여파로 1년 만에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됐다.


3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서울 및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3·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3분기 전망치가 전 분기보다 7포인트 상승한 '105'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

소매유통업 경기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웃돈 것은 지난해 3분기 이후 1년만이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미만이면 반대다.


대한상의는 "소비자심리지수가 2개월 연속 상승하면서 1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움츠렸던 소비시장이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계절적 특수가 겹치며 3분기 유통기업의 매출이 다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113)과 백화점(113)의 전망이 가장 밝았다. 이어 편의점(105), 홈쇼핑(104)도 호황이 예측됐다. 반면 대형마트(98)와 슈퍼마켓(97)은 기준치를 밑돌며 다소 부진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됐다.


인터넷쇼핑몰(113)은 유통기업의 온라인몰에 대한 투자 강화와 바캉스 시즌을 맞아 의류·패션잡화의 매출증가로 여름특수를 가장 크게 누릴 것으로 예상됐다.


백화점(113)은 캠핑열풍과 마른 장마로 인해 의류, 스포츠?레저용품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는데다 대대적인 여름 정기세일과 이른 추석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출이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105)은 하절기 야간매출 증가와 음료, 빙과류 등 여름철 인기상품 매출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컸고, 홈쇼핑(104)도 장마와 이어지는 무더위에 안방쇼핑족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대형마트(98)는 대대적 할인행사와 추석명절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영업규제에 대한 우려로 지난해 2분기 이후 6분기 연속 기준치를 하회했다. 슈퍼마켓(97) 또한 SSM 규제 우려가 여름특수 기대감보다 컸다.


3분기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 유통업체들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32.9%)을 첫 손에 꼽았고, 이어 수익성 하락(18%), 업태간 경쟁격화(12.2%), 유통관련 규제강화(11.6%), 업태내 경쟁심화(9.4%) 등을 차례로 들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유통업 체감경기가 3분기에 다소 회복될 것으로 보이나 이는 완전한 경기회복 신호라기보다는 계절적 특수가 반영된 일시적 현상으로 볼 수 있다"며 "하반기 국내 경제상황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유통기업들은 저가 실속형 상품개발을 통해 소비자 물가부담을 덜어줘야만 소비시장 회복세를 지속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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