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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유통업 체감경기 '반등'…RBSI, 4분기來 첫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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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Q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전 분기比 11p 상승한 98…인터넷쇼핑몰 '최고', 대형마트 '최저'

소매유통업 체감경기 '반등'…RBSI, 4분기來 첫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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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4분기 연속 하락세를 기록한 소매유통업 체감경기가 올 2·4분기 반등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이 가장 큰 호재를 만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대형마트의 2분기 경기 전망은 가장 좋지 않을 것으로 관측됐다.


26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서울 및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2분기 전망치가 전 분기 대비 11포인트 상승한 98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2분기 이후 첫 상승세다.

대한상의는 "새 정부의 물가안정 의지와 함께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가격할인 행사와 상품기획전 등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라며 "2분기 소비시장은 전 분기에 비해 활력을 보일 것 같다"고 전망했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미만이면 반대다.

소매유통업 체감경기 '반등'…RBSI, 4분기來 첫 상승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115)과 백화점(109), 홈쇼핑(104) 경기는 쾌청할 것으로 보이나, 슈퍼마켓(94), 편의점(93), 대형마트(82)는 경기가 흐릴 것으로 전망됐다.


인터넷쇼핑몰(115)은 불황이 길어져 알뜰소비가 지속되는데다 모바일쇼핑이 실적향상의 새로운 견인차로 등장함에 따라 당분간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백화점(109)은 야외활동 증가에 따른 아웃도어 상품 매출증가와 중국인 관광객 유입에 따른 매출증가가 기대되며 호황을 누릴 것으로 전망됐다.


전 분기 다소 주춤했던 홈쇼핑(104)은 타 업태와 달리 신용카드 무이자할부 혜택이 계속 적용되면서 반사이익을 얻는 동시에 고가 렌탈상품이 효자상품으로 부상하면서 선전할 것으로 기대됐다.


슈퍼마켓(94)과 대형마트(82)는 물가안정을 위한 대규모 할인행사로 전 분기보다 나은 실적이 예상되지만 영업규제 지속으로 인한 매출감소 우려로 기준치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편의점(93)은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계절적 특수에도 불구하고 전년 말 권고된 '250m내 신규출점 제한' 제도로 인해 매출성장이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다.


2분기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35.6%)을 꼽았다. 이어 ▲수익성 하락(20.1%) ▲유통관련 규제강화(10.3%) ▲업태간 경쟁 격화(9.7%) 등을 차례로 꼽았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2분기 유통업 체감경기가 전 분기보다 다소 나아질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기준치를 밑도는 실정"이라며 "유통기업들이 단기적 가격인하에 더해 복잡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소비자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야만 침체된 소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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