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남원시, 민원처리 시민 만족도 향상

시계아이콘00분 4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이진택 기자]


"상반기 처리기간 단축률 62.7%, ' 시민 만족도 향상' "

남원시,  민원처리 시민 만족도 향상
AD


남원시가 신속한 민원처리를 유도하고 고객감동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처리기간 예고제를 도입 시민만족도 향상 등 실효를 거두고 있다.

상반기 중 처리기한 2일 이상 유기한 민원(복합, 고충) 총 8,234건에 대한 민원처리기간 예고제 운영상황을 점검한 결과 법정처리 기간 8만 2113일이나 3만 1137일 만에 처리 완료하여 무려 5만 976일(62.7%)을 단축 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법적으로 10일 안에 처리토록 돼 있는 민원을 6일 단축해 4일 만에 완결 처리한 셈이며, 전년도 41.7%보다 21% 상향 단축했다.


민원처리기간 예고제 운영은 민원처리 기간 단축률을 정하고 처리 과정을 수시로 점검해 처리지연이 예상되는 민원에 대하여 담당부서 및 담당자에게 사전에 예고와 독촉을 해 민원처리 지연을 예방하는 제도로 효과가 큰 것으로 본다고 시 관계자는 밝혔다.


민원과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 응대 자세로 최상의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계기관 또는 다수부서 간의 협의를 통하여 처리되는 복합민원에 대해 책임 담당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부서 간에 정당한 사유 없이 협의를 지연하고 불필요한 서류를 요구하여 민원처리를 지연시키고 불친절 공무원은 감사부서와 협조하여 신분상 조치를 계획하고 있으며, 반면에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여 우수자 및 친절 공무원은 표창 등 인센티브를 제공 하게 된다.


장승규 민원과장은 "민원후견인제 내실 있은 운영, 복합민원 사전심사 청구제 활성화, 민원담당공무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주기적인 친절 마인드 교육을 실시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소통하는 민원행정을 구현하여 고객감동에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진택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