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WWDC2013]애플이 공개한 '아이튠즈 라디오'는 무엇?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9초

200개 이상 방송국, 아이튠즈 음악 목록 포함된 무료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국내 출시 힘들 듯

[WWDC2013]애플이 공개한 '아이튠즈 라디오'는 무엇?
AD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애플이 무료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 '아이튠즈 라디오'를 공개했다.

애플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웨스트에서 열린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3'에서 맞춤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는 아이튠즈 라디오를 선보였다.


아이튠즈 라디오는 200개 이상의 방송국, 아이튠즈 스토어의 음악 목록이 포함된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맥, PC, 애플 TV 등에서 아이튠즈 라디오를 켜면 사용자가 이미 들은 음악에서 힌트를 얻은 방송국으로 연결돼 사용자의 취향에 맞춘 장르의 음악을 재생한다. 주요 방송국은 애플이 관리하고 장르에 초점을 맞춘 방송국은 사용자를 위한 맞춤형으로 구성된다.

아이튠즈 라디오는 사용자가 재생하고 다운로드한 음악을 기반으로 진화한다. 아이튠즈 라디오와 아이튠즈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아이튠즈 라디오가 사용자가 좋아하는 음악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고 사용자의 경험 역시 개인화되는 셈이다.


매주 수천여 곡의 새로운 음악을 소개하고 신예 아티스트나 유명 아티스트의 음악을 최초로 듣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애플의 음성인식 기능인 시리와 연동돼 음악을 듣다가 음성명령을 통해 음악 재생 정지, 건너뛰기, 음악 위시 리스트 저장 등의 기능을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음악 또는 장르 등을 검색하면 아이튠즈 라디오가 즉시 사용자의 취향에 걸맞는 방송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나만의 라디오 방송을 개발할 수도 있다.


아이튠즈 라디오는 전 세계에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저작권 계약 문제로 출시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아이튠즈 매치 이용자는 아무런 광고 없이 아이튠즈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으며 이용료는 연간 미화 24.99달러다.


에디 큐 애플 인터넷 소프트웨어 서비스 부사장은 "아이튠즈 라디오는 자신을 위해 선별된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는 가장 환상적인 방법"이라며 "아이튠즈 라디오를 통해 현재 가장 좋아하는 음악 뿐만 아니라 앞으로 좋아하게 될 음악을 들을 수 있고 마음에 드는 곡이 나오면 클릭 한 번만으로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음악을 구입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