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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저렴하게 판매되는 제품 수가 가장 많은 곳은 대형마트이고 유통업체 평균가격에 비해 10% 이상 저렴하게 파는 제품 수가 많은 곳은 전통시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소비자원은 ‘생필품 가격정보시스템(T-price)’를 통해 올 1월부터 4월까지 수집한 판매가격을 유통 업태별로 분석해 발표했다.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백화점, 전통시장 등 4개 유통업태에서 공통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70개 품목 가격을 수집해 분석한 결과, 전체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품목은 대형마트가 58개로 가장 많았다.
전통시장은 32개, SSM 16개, 백화점은 7개 품목이 전체가격보다 저렴했다.
그러나 전체 가격에 비해 10% 이상 저렴한 품목 수는 대형마트가 7개, SSM 2개로 확인된 반면, 전통시장이 9개로 가장 많았다. 특히 전통시장에서는 주로 무·양파와 같은 채소류 뿐 아니라 부침가루·즉석밥과 같은 가공식품도 저렴하게 판매됐다.
소비자원은 유통업태마다 가격경쟁력을 갖춘 품목이 상이한 만큼 이를 잘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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