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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朴코드 맞추기' 현대차그룹 "일감몰아주기 축소···中企에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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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물류 등 연간 6000억원 규모
건설·시스템통합 분야도 추후 확대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계열사 일감몰아주기 논란을 빚어온 현대자동차그룹이 광고, 물류분야에서 계열사 간 거래를 대폭 축소, 올해 6000억원 규모의 물량을 중소기업에 직발주하거나 경쟁입찰로 전환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광고 분야에서 올해 그룹 국내 광고 발주 예상 금액의 65%인 1200억원 ▲물류 분야에서 올해 그룹 국내 물류 발주 예상 금액의 45%에 달하는 4800억원 등을 중소기업 등에 개방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쟁입찰 심사위원회’(가칭)를 주요 계열사에 설치키로 했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우선 그동안 그룹 광고 계열사에 수의계약으로 발주했던 그룹 및 계열사 기업 광고 제작, 국내 모터쇼 프로모션 등 각종 이벤트, 기존 제품 광고 제작 등을 중소기업 직발주 및 경쟁입찰로 전환한다. 전환 물량은 올해 현대차그룹의 국내 광고 발주 예상 금액의 65%에 달한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그룹 물류 계열사에 수의계약으로 발주했던 계열사 공장 간 부품 운송, 공장 내 운송 및 운송장비 운용 등을 중소기업 직발주 및 경쟁입찰로 변경한다. 전환 물량은 올해 현대차그룹의 국내 물류 발주 예상 금액의 45%에 달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이 과정에서 신규 사업자로 선정된 중소기업에게 기존 물류 노하우를 전수하고, 국내 중소 물류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물류산업진흥재단’ 설립도 추진한다.


추후 현대차그룹은 광고와 물류 분야 외에 건설, 시스템통합(SI) 분야에서도 중소기업의 사업기회 확대를 위한 경쟁입찰을 지속적으로 늘릴 방침이다.


이 같은 결정은 그간 지속적으로 제기된 그룹 내 계열사 일감몰아주기 논란에 따른 결정으로 풀이된다. 조만간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재계 총수들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과의 만남을 앞둔 상태에서 대·중소기업 간 '협력 상생' 등을 강조하는 정부의 코드에 맞춘 발표가 필요했던 셈이다.


다만 현대차그룹은 광고 분야에서 글로벌 브랜드 관리, 해외 스포츠 마케팅 등 글로벌 네트워크가 필요하거나,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보안성 유지가 필요한 신차 및 개조차 광고 제작 등은 현행 방식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물류 분야에서도 완성차, 철강제품 운송 등 역시 현행 방식을 유지키로 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결정으로 그동안 광고와 국내 물류 분야에서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축적된 통합관리 효율성이 일부 영향을 받겠지만,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중소기업의 사업기회를 확대키로 했다”며 “현대차그룹의 이 같은 노력이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올해 금년도 투자 규모를 재검토해 국내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 시행키로 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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