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지오 코리아, 사회공헌 재단 설립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매년 10억원씩 5년간 총 50억원의 재원을 출연해 사회공헌활동에 나설 것입니다."
김종우 디아지오 코리아 사장은 16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오는 7월1일 사회공헌 재단을 설립해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어 "먼저 여성가족부와 함께 미혼모 등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지원사업을 펼칠 계획"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재단이 펼칠 활동은 단순한 금전적 후원활동이 아닌, 사회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계층의 자립에 중점을 둔 적극적인 활동"이라며 "일례로 직업훈련 및 취업지원, 위기지원 콜센터를 설치ㆍ운영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재단 출범은 디아지오가 최근 발표한 '플랜 더블유(Plan W)'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디아지오 아시아태평양 본부는 지난해 말 오는 2017년까지 총 1000만달러(한화 약 110억원)을 투입, 아시아지역 17개국의 200만 여성에게 교육을 통해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자립을 돕는다는 내용의 '플랜 더블유'를 발표한 바 있다.
김 사장은 "아시아태평양 차원의 플랜 더블유 발표를 계기로 한국사회에 더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했다"며 "그 동안 꾸준히 해왔던 조손 가정 및 시각장애인 지원활동에 더해 사회공헌을 전담할 재단까지 출범시키게 돼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역할을 더 잘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특히 "디아지오 코리아 임직원들은 지금껏 매달 4시간씩 봉사활동을 펼치며 작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일해왔다"며 "이번 재단 설립을 통해 새 정부가 추구하는 복지 정책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외국계 기업의 사회공헌 모범사례로 꼽힐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디아지오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프리미엄 드링크 주류회사로 위스키, 와인, 증류주를 비롯해 모든 종류의 알코올 드링크를 갖추고 있다. 전세계 180여개국에서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윈저, 조니워커, 기네스, 베일리스, 스미노프 등 최고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사업을 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주요 파트너로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런던과 뉴욕 증시에 상장돼 있다.
이광호 기자 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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