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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페이스] 中 만리장성 넘은 미술품 경매의 큰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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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머피 크리스티 CEO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247년 역사의 세계 최대 경매업체 크리스티가 지난 9일(현지시간) 중국 당국으로부터 독자 경매 진행권을 허가받았다. 크리스티가 예술품을 들고 중국인 애호가들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중국에서는 미술품을 파는 것에 대해 아직 제약이 많고 미술품 경매도 제한적으로 이뤄졌다. 크리스티의 경쟁사인 소더비는 중국 국유 기업 거화(歌華)문화발전그룹과 공동으로 경매를 진행하고 있다.

크리스티는 중국에서 독자적으로 경매를 진행할 수 있는 첫 외국 업체가 된 것이다. 크리스티는 오는 가을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경매를 실시할 예정이다. 크리스티가 중국 땅에서 처음 주최하는 경매다. 크리스티가 독자 운영하는 중국 순수 미술 경매소도 선보일 예정이다.


[글로벌 페이스] 中 만리장성 넘은 미술품 경매의 큰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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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크리스티 최고경영자(CEO)로 등극한 스티븐 머피(58·사진)는 최근 미국 경제 격주간지 포천과 가진 인터뷰에서 "CO에 취임할 때부터 중국을 최우선 표적으로 삼았다" 밝혔다. 머피는 "크리스티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엄청난 변화"며 "크리스티가 1970년 미 뉴욕에 진출한 이후 가장 중요한 변화"고 평했다.

중국 경제가 급성장하고 중국인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중국이 세계 미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급속히 확대됐다. 머피에 따르면 중국이 세계 미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로 늘었다. 이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다. 머피는 "중국 고객이 늘어 크리스티의 글로벌 경매 매출도 2008년 이후 두 배로 늘었다"고 밝혔다.


머피는 "근 중국인들에게 엄청난 문화적 욕구가 생기고 있다"며 "미술품 소유욕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과 아시아에서 미술품에 대한 관심이 커져 세계 미술 시장은 계속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머피는 "인터넷이 미술품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 대중이 온라인을 통해 좀 더 쉽게 미술품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중국 사람들이라면 중국 크리스티 경매소의 작품을 직접 가서 보면 된다. 하지만 같은 시간 미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사람이라도 아이패드 같은 모바일 기기로 중국 경매소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머피는 "온라인의 장점이 사람들로부터 미술품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결합이 당연한 일"이라며 "관건은 시너지 효과를 얼마나 만들어내는가 하는 점"이라고 말했다.


머피는 "경매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30% 정도로 확대됐지만 오프라인에서 고객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머피는 젊은 시절 미 화가 존 싱어 사전트(1856~1925)의 작품을 좋아했다. 그는 "크리스티 입사 이후 계단만 내려가면 사전트 작품을 언제든 볼 수 있어 매우 흥분됐다"고 떠올렸다. 그는 "로마시대 투구를 써 볼 수 있는 기회도 있었다"며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유의 미적 아름다움을 평가할 수 있다는 게 내 일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밝혔다.




박병희 기자 n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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