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진원 강진군수 취임 1년, 365일 열정적으로 달려 왔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29초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국비사업 적극 유치 등...지역경제 활성화 기반 다져 "

강진원 강진군수 취임 1년, 365일 열정적으로 달려 왔다 강진원 강진 군수
AD

지난해 4월 11일 보궐선거 결과 74.41%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제42대 강진군수에 당선된 강진원 군수가 취임 1주년을 맞았다.


행정고시 출신인 강 군수는 열린마음, 큰생각, 행복한 강진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지난 1년 동안 5년 후, 10년 후 강진의 미래를 생각하고 행복한 강진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알차게 군정을 이끌어 왔다.

취임과 동시에 ‘강진의 모든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확신을 갖고 군민들의 삶의 현장을 수시로 방문해서 의견을 듣고 군정에 반영하는 등 행복한 강진 건설을 위해 365일 열정적으로 뛰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분야별 정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으로 군민들의 군정 참여 기회를 대폭 확대하는 등 소통행정을 통해 짧은 기간에 갈라진 민심을 수습하고 주민들의 화합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공직자 의식개혁 및 직무교육 강화로 대민서비스를 향상시키고 군민이 공감하고 참여하는 사람중심의 군정을 알차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여년간의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대과제의 장점을 살리고 공직사회를 자율적 역동적 조직 문화로 변화시키기 위해 군 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해 주목을 받았다.


지시위주의 수동적 근무자세에서 자율적이고 역동적인 근무형태로 공직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는 등 스스로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로 바뀌고 정착되고 있다.


강 군수는 어려운 재정여건을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군비부담이 적은 국비사업 및 기관유치에 중점을 두고 군정을 추진했다.


군수를 비롯한 전 공직자가 중앙부처 등 관련기관과 소통을 강화하고 발로 뛰는 등 총력을 경주해 왔다.


그 결과 연 인원 10만여명이 교통안전교육을 받게 될 전남교통연수원 유치에 성공한 데 이어 올 연말까지 도암면 학장리 소재 (주)베이스볼파크 일원에 조성 될 승마장사업(7억), 광주시 남구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강-남문화공예클러스터사업(19억), 강진 한우 명품화를 위한 2014년 향토사업(30억원) 등 대규모 국비사업을 연이어 확정시키고 강진-제주간 여객선 사업에 대한 조건부 면허도 받아 내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착실하게 다져 나가고 있다.


또한 풍부한 인적 네크워크를 활용하여 국·도비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해 대비 100억이 증가된 90건, 495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했고, 공모사업과 대외평가부문에서도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건립 사업 등 총 61건 132억원의 상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취임 2년차를 맞는 올해는 강진군의 강점과 장점을 살리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5년 후, 10년 후 강진의 모습이 확실히 바뀔 수 있는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에 역점을 두고 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용역부터 차근차근 추진하게 된다.


▲강진발전을 선도할 일등 인재 육성 ▲탐진강-강진만 대규모 생태 공원화사업 ▲친환경 생명산업 집중 육성 ▲강진오감누리타운조성 ▲영랑문학공원 조성 ▲초식동물 해피랜드 조성 ▲주작산 힐링센터 조성 ▲마량 수산물 토요시장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 군민을 위한 실용 행정을 내실 있게 펼쳐 나가기로 했다.


강진원군수는 “군수 취임이후 희망찬 강진건설을 위해 365일 쉼 없이 달려왔다”며 “군민과 공직자들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강진만의 강점자원을 콘텐츠화하고 특화시켜 활력 넘치는 강진, 행복한 군민시대를 활짝 열어 가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