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내 부동산 가격은 얼마?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광진구, 4월12일부터 5월 1일까지 20일간 2013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청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 12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0일간 토지소유자와 이해관계인을 대상으로‘2013년도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청취’를 실시한다.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토지의 특성을 조사해 산정한 ㎡당 가격으로 토지관련 국세 및 지방세 부과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구는 지역 내 총 3만252필지를 대상으로 12일 ‘2013 개별공시지가 주민열람공고’를 하고 12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0일간 지가열람 및 주민 의견청취를 실시할 예정이다.


열람방법은 구청 지적과 또는 각 동 주민센터로 전화 또는 방문 문의하거나, 구 홈페이지(http://www.gwangjin.go.kr) 또는 서울시토지정보서비스(http://klis.seoul.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내 부동산 가격은 얼마? 감정평가사 상담
AD

토지 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은 지가 열람 시 ▲표준지 또는 인근토지와의 가격균형 여부 ▲토지특성이 유사한 표준지와 가격균형 여부 등을 검토한 후 의견이 있을 경우 ‘개별공시지가 의견제출서’를 작성해 기간 내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의견은 다음달 2일부터 9일까지 7일간 ‘토지특성 재조사 및 감정평가사의 지가검증’을 거쳐 구 부동산평가의원회에서 심의한 후 다음달 15일까지 처리결과를 개별적으로 통지하며, 다음달 31일 결정·공시된다.


구는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민원인들의 궁금증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 2011년부터 전문가가 직접 상담해주는‘감정평가사 직접상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의견제출 기간 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구청 지적과에서 개별공시지가와 관련된 상담을 원하는 구민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또 올해는 이를 확대, 구청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들을 위해 감정평가사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상담해주는 ‘찾아가는 전문가 현장 상담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구민은 구청 지적과로 문의해 사전에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예약하면 전문 감정평가사가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일대일 맞춤 상담을 해준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개별공시지가는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노령연금, 지적측량수수료 산정 등 각종 부담금의 부과자료로 사용돼 구민들의 재산권과 밀접한 만큼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개별공시지가가 결정될 수 있도록 구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