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코레일이 용산역세권개발 정상화 방안을 최종 확정했다. 정창영 사장이 29개 민간출자사를 대상으로 협상안을 제시한 지 열하루 만이다. 31조원 규모의 사업에 총 1조원을 투자한 30개 업체가 이해관계를 조율하기에 넉넉한 시간은 아니었다.
코레일은 협상 과정에서 '기브 앤 테이크(Give and Take)' 대신 '기브업 오어 테이크(Give up or Take)' 방식으로 기세 넘치게 밀어붙였다. 정 사장의 정상화 방안을 받아들이거나 사업을 포기하거나 양자택일하라는 최후통첩이었던 셈이다.
그만큼 사업정상화를 위해서는 긴박했던 셈이라고 풀이해볼 수 있다. 금융이자를 못갚고 디폴트가 난 상황에서 최종부도까진 석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다. 보험금 2400억원이라도 타려면 4월30일까지는 회생 여부를 선택해야 하는 순간이기도 했다.
이런 코레일의 벼랑끝 전술은 일단 통했다. 삼성물산은 1조4000억원짜리 시공권과 손해배상청구소송권을 포기했다. 코레일도 30개 개별출자사간 청구소송의 길은 열어두며 한발 물러섰다.
대신 주주간 협약을 바꿔 시행사인 드림허브금융투자프로젝트와 자산관리회사(AMC)의 경영권을 장악했다. 사업협약을 지키지 않을 경우 의결권 박탈 등의 강력한 제재 방안을 끼워넣어 강제력도 확보했다. 코레일식 정상화 방안을 관철시킬 추진력을 확보한 셈이다.
하지만 아직은 해결과제도 많다. 17개 시공출자사들이 2조원 가량의 시공권 포기를 결정해야 하고, 2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도 AMC에 대한 모든 기득권을 내려 놓아야 한다.
사업 정상화란 대전제에 동의한만큼 일단은 민간출자사들이 희생을 감수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도 2600억원의 긴급자금을 지원하는 반대급부를 떠안고 있다. 랜드마크 빌딩 선매입 계약을 유지, 서부이촌동 보상비에 대한 재원도 1차적으로 확보해 줬다.
이제 남은 것은 시간과 상황에 밀려 울며겨자먹기식으로 도장을 찍어준 출자사들을 코레일이 끌어안는 일이다. 동의를 해준 출자사들도 대주주들에게만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정상화 방안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서부이촌동 보상 문제를 해결하고 경기 침체를 극복할만한 새로운 사업계획을 짜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김창익 기자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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