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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엠블럼, 그 의미 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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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엠블럼, 그 의미 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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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저 자동차, 어디 제품이지?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의 엠블럼을 보면 된다. 엠블럼은 일종의 자동차 신분증인 셈이다.

차량의 정체성을 대변해주는 엠블럼은 사실 그 이상의 가치와 의미를 품고 있다. 간단한 도형으로 이뤄진 것들이 많지만, 이 안에는 브랜드의 지향점과 특징을 담기 위한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심지어 엠블럼에는 브랜드 탄생의 비화도 숨겨져 있다.


초창기에는 주로 제조사의 역사와 자동차 개발 방향을 가리켰으나 최근에는 예술적 요소까지 가미되고 있다.

최근 자동차 엠블럼 중에는 알파벳을 기초로 만든 디자인이 많다. 국내 대표 완성차 브랜드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독일의 폭스바겐, 일본의 도요타, 혼다, 미국의 포드 등이 대표적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생겨난 자동차 업체들 중 대다수가 브랜드 홍보를 위해 이 같은 방식을 택했다. 그렇다고 회사 이름 외의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현대차는 둥근 원 안에 알파벳 머리글자인 H가 기울어져 있다. 바깥의 둥근 원은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는 현대차를 상징하고 기울여진 H는 두 사람이 손을 맞잡은 모습이다. 여기에는 노사 화합, 고객과 기업간의 신뢰 등의 의미가 담겼다.


에쿠스와 제네시스는 별도의 독자적인 엠블럼을 사용한다. 에쿠스는 라틴어로 '개선장군의 말, 천마(天馬)'라는 뜻에서 기인해 날개모양 엠블럼을 갖고 있다. 제네시스는 '창공을 웅비한다'는 의미에서 방패모양의 형상에 새의 날개가 주변을 감싸는 디자인으로 이뤄졌다.


기아차 또한 지구를 상징하는 타원과 KIA 알파벳의 조합으로 세계 무대에서 성장하는 기아차를 표현했다.


쌍용차는 세개의 원 안에 쌍용차의 영문명 첫 두글자인 SS가 결합됐다. SS는 쌍용, 즉 두 마리의 용을 상징하는 것이기도 하다.
  
독일 폭스바겐은 알파벳 머리글자인 VW를 상하로 배치했다. 폭스바겐 비틀을 디자인한 디자이너 프란츠 라임스피스가 만든 것이다. 미국 포드자동차는 1910년부터 알파벳 이름을 모두 넣은 현 엠블럼을 사용하고 있다. 일본 도요타와 혼다도 앞글자 T, H를 기본 이미지로 삼았다.


태풍의 눈을 형상화한 듯한 르노삼성자동차의 엠블럼은 소우주 속에서 고객과 자동차의 만남을 의미한다. 상하좌우의 대칭적 구조는 르노삼성이 추구하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상징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단순한 모양으로 구성된 것 같지만 엠블럼 속에는 브랜드의 복잡한 탄생 비화가 담겨있기도 하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원 속 삼각별은 두 회사의 엠블럼이 합쳐진 결과다. 고틀립 다임러가 세운 다임러 사는 육, 해, 공을 의미하는 세꼭지 별을 엠블럼으로 사용했다. 또 칼 벤츠가 만든 벤츠사는 월계수를 엠블럼으로 만들었다. 이 두 회사가 1차 세계대전 후 합병해 다임러 벤츠가 되면서 세 꼭지별과 월계수가 합쳐진 지금의 엠블럼이 된 것이다.


아우디의 엠블럼은 네 개의 원으로 구성됐다. 이는 독일 삭소니 지방의 4개 자동차 브랜드를 상징한다. 연결된 고리는 이들 간 결속력을 뜻한다. 지금의 아우디는 과거 아우디, 반더러, 호르히, 데카베 등 4개 브랜드가 모여 만들어졌다.


일본 스바루도 비슷한 유래를 갖고 있다. 스바루 엠블럼 속의 여섯개의 별은 여섯 회사가 합병해 설립한 스바루의 모기업, 후지중공업의 탄생을 의미한다. 가장 큰 별은 후지중공업, 나머지 작은 별들은 합병된 회사들을 가리킨다.


BMW의 경우 항공기 엔진에서 출발해 하늘에서 땅으로 확장한 사업 역사를 담고 있다. 비행기의 프로펠러 형상을 기본으로 BMW 본사가 위치한 바바리아주의 푸른하늘을 상징하는 청색, 알프스의 흰눈을 상징하는 백색이 담겼다.


캐딜락의 엠블럼은 미국의 자동차 도시 디트로이트를 처음 개척한 프랑스 귀족 모스 캐딜락 가문의 문장을 본땄다. 방패는 십자군 원정에서 수훈을 세운 가문을 나타내며, 엠블럼의 붉은색은 용감함을, 은색은 순결, 자선, 미덕을, 파란줄은 기사의 무용을 상징한다.


동물을 형상화한 것도 많다. 페라리와 포르쉐는 공통적으로 말(馬)을 택했다. 페라리 엠블럼은 1차 대전 당시 이탈리아 최고 파일럿으로 꼽히는 프란체스카 바라카의 전투기에 그려있던 그림에서 시작됐고, 포르쉐는 말 사육으로 유명한 독일 슈투트가르트시의 문장에서 출발했다.


람보르기니는 설립자인 페루치오 람보르기니의 별자리인 황소자리에서 기인해 황소 엠블럼을 보유하고 있다. 푸조는 공장이 위치한 프랑스 벨포르시의 상징 동물인 벨포르 사자를 사용한다.




조슬기나 기자 seu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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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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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금형 지배 구조는 단순히 공격적인 운용으로 고수익만을 추구하는 기제가 아니다. 위험 조정, 수익 관점에서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다. 수익률 제고 관점에서 논의되는 여러 정책 수단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제도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제도 개편의 의의가 있다."(남재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하면 현행 퇴직연금 제도의 구조적 한계를 개선할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 25.07.0306:10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논의 과정에서 국민연금공단 참여 여부를 두고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다. '규모의 경제' 효과와 함께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가 하면, 다층 연금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의 기금 운용 방식이 다르기에 참여가 부적절할 수 있다는 반대 주장도 나온다. 국민연금공단은 참여를 긍정적으로 내다보는 모습이다. 국민연금공단의 기금형 퇴직연금 참

  • 25.07.0206:10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호주와 영미권 사례가 주목받는다. 이들 국가는 사적 연금 제도가 발달한 곳으로, 우리나라처럼 퇴직연금 제도를 구성하는 데 있어 개인주의 특성을 보이는 곳이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운용 투명성과 경쟁에 따른 수익률 향상, 수탁자 책임 강화 등의 해외 사례 이점을 국내 상황에 맞게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양한 기금 경쟁하는 호주호주는 '슈퍼애뉴에이션(

  • 25.07.0106:10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주목도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보다는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먼저 다듬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기금형 제도인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푸른씨앗)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공공성을 높이고 운용 주체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금형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1일 고용노동부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새 정부가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에 별다른

  • 25.06.3008:40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자는 논의가 10년이 넘게 이뤄지고 있지만 종착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기금형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때마다 대통령 탄핵과 정권 교체 등에 따른 정국 혼란으로 동력을 잃은 탓이다. 지난해 퇴직연금 적립금이 4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빠르게 몸집을 키우는 만큼 기금형 도입을 더는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연초 활발했던 기금형 논의…새 정부 들어 '잠잠' 지난 4일 새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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