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강남구, 불법 퇴폐행위 등 5개 분야 불법 무질서 추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29초

불법 광고물, 불법 노점, 불법 퇴폐행위 등 5개 분야 불법 무질서 추방과제 선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불법?무질서를 뿌리뽑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선진시민의식 정착운동을 올해로 마무리 짓기 위해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지난해 싸이 ‘강남스타일’열풍으로 강남구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그 어느 때 보다 국내외 관광객이 늘어 명실상부한 국제도시로 발돋음하는 획기적인 계기가 됐다.

강남구, 불법 퇴폐행위 등 5개 분야 불법 무질서 추방 신연희 강남구청장
AD

이에 국제도시로서 면모를 더욱 굳건히 하기 위해 불법?무질서 행위를 지양하고 강남구민의 수준 높은 시민의식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대대적인 시민 참여 실천운동을 전개하기로 한 것이다.


구는 각 분야의 여론을 수렴, 5대 불법무질서 추방과제를 선정, 대대적인 단속과 계도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5대 불법무질서 추방과제로는 ▲불법 광고물 추방 ▲불법 노점상과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불법주정차 근절 ▲불법건축물 일소 ▲불법퇴폐업소 철퇴가 선정됐다.


◆불법 광고물 없는 강남스타일 거리 만들기 총력


강남구는 유동인구가 많고 다양한 상권이 형성돼 있는 지역 특성상 광고효과가 높아 주요 노선을 중심으로 불법광고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강남구는 야간과 주말 정비 취약시간대를 틈타 불법 광고물이 대량으로 게시되고 있는 점을 주시, 주?야간, 휴일 365일 불법광고물 특별 정비조를 구성, 단속하는 정비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유흥업소와 오피스텔이 밀집돼 있는 선릉역 강남역 삼성역 등 테헤란로변으로 선정성 전단지 살포행위가 급증함에 따라 불법퇴폐행위 근절 T/F팀, 공무원 150명으로 구성된 단속반과 함께 대대적인 합동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미정비노선을 중심으로 불법고정광고물을 일제 정비하고 기존 정비노선에 대한 정기적 순찰과 점검을 통한 사후관리를 강화함은 물론 불법광고물에 대한 인식 확대를 위해 노력한다.


◆불법 노점 감축을 위한 특별 정비 및 취ㆍ창업 프로그램 운영


불법 노점은 어느 정도 고착화되면 단속이 어려워지는 특성이 있어 무엇보다도 새로 발생하는 노점에 대한 단속과 행정지도가 우선돼야 한다.


이에 구는 신발생 노점과 고질적ㆍ반복적 민원을 발생시키는 노점, 영업 후에도 도로상에 방치해 도시미관을 해치는 노점 등을 특별 정비 대상으로 해 올해에도 불법 노점상에 대한 정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역세권 등 노점 밀집지역에 대해 자진정비를 위한 행정지도를 하고 정비 후에는 불법 노점 방지시설물 등을 설치,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한다.


노점상에 대한 창업 및 취업지원 등을 실시, 노점 감축을 유도하고 있는데 생계형과 전업을 희망하는 노점상에 대해서는 희망실현창업 연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취업을 원하는 노점상에 대해서는 서울시립직업훈련소 및 지정된 사설학원과 연계, 취업교육을 하고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취업정보은행을 통한 취업알선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그 외에도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불법주차로 인한 차량소통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24시간 불법주정차 단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무단 증축 등 무허가 건축물에 대한 행정지도와 단속도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하반기부터 특별 T/F팀을 구성, 중점 추진하고 있는 불법 퇴폐행위에 대한 단속과 행정처분도 올해에는 더욱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강남구는 정비활동과는 별도로 구민들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구 단위 캠페인은 물론 동 직능단체와 유관부서가 주관하는 캠페인과 교육, 각종 홍보물 제작을 통해 문화 선진화 운동에 주력하기로 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