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성호]
전국 최초…경로당 관리 요령, 서식 등 담겨
경로당 운영의 통일된 매뉴얼이 없어 관리 및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의 편의 제공을 위한 표준 매뉴얼이 제작, 배포된다.
광주광역시 북구(청장 송광운)는 경로당 운영 및 관리 등의 요령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40페이지의 경로당 운영 표준 매뉴얼을 관내 경로당 366개소에 제공한다.
그동안 잦은 임원 교체와 업무 처리 미숙 등에 의한 일관성이 없는 장부 정리 및 미흡한 회의록 작성 등으로 회원 간 마찰 발생, 원활한 회의 진행 등에 따른 애로가 있어 왔으나 이 매뉴얼 보급으로 경로당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로당 운영 표준 매뉴얼’은 경로당 관리, 장부 정리와 회의 진행, 폭설·한파·폭염 등 재난 대비 행동요령, 경로당 관리카드, 비품 목록, 경로당 회원 명부 등 자세한 설명으로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경로당 운영 및 서식을 수록했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전국 최초로 경로당에 ‘경로당 운영 표준 매뉴얼’을 배부해 경로당 운영에 높은 활용도가 기대된다”며 “늘어나는 노령 인구 증가에 맞춰 경로당이 노인문화의 1차적 거점시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성호 기자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