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성북구, 임대아파트 지역 일자리 창출 등 희망 만들어

시계아이콘01분 06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지역주민·동덕여대·시민단체와 손잡고 ‘달맞이마을공동체’ 출범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마을공동체 사업을 통해 저소득 임대아파트 지역의 활성화를 추진해 주목받고 있다.


상월곡동 동아에코빌 임대아파트 2개동을 대상으로 일자리 창출, 공부방, 작은도서관, 찾아가는 마을학교, 건강마을만들기 등을 통합한 ‘달맞이 마을공동체’육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사업은 주민이 운영위원회 및 각 단위사업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맡음으로써 마을공동체사업의 핵심인 주민주도성을 높이고, 행정기관과 지역 사회단체 그리고 복지관들이 각 단위사업에 자신들의 노하우와 역량을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 돼 마을공동체 본래의 목표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때문에 사업 진행과정도 조금은 남다르다. 주민들이 취업상담, 주거상담, 정신건강상담 등을 받기 위해 생계를 잠시 멈추고 외출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생명의전화’ 종합복지관을 비롯한 ‘달맞이마을공동체’에 참여하는 참여기관에서 직접 찾아와 상담을 한다.

성북구, 임대아파트 지역 일자리 창출 등 희망 만들어 성북구가 마을공동체 사업을 통해 저소득 임대아파트 지역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달맞이마을공동체’ 업무협약식.
AD

‘성북작은도서관 네트워크’와 ‘시민모임 즐거운 교육상상’은 맞벌이 부부가 공부방에 아이들을 맡기고 안심하고 생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성북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재무교육, 주거교육 등 주민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공부방’은 독서프로그램, 문화체험, 생태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동덕여자대학교’는 학생들이 개별학습지도와 자원봉사를 통해 참여하고 있다.


또한 민간 사회단체인 성북구마을만들기지원센터 생명의전화 종합사회복지관 진각홈케어센터 시민모임 즐거운교육상상 집희망주거복지센터 성북구자살예방지원센터가 협동해 이 아파트 지역주민의 일자리 창출, 취업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는 성북지역자활센터가 주민과 협력, 스팀세차 공동부업 공동택배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사업을 진행한다.


성북구는 이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임대아파트 공동체사업의 선도적인 롤모델을 만들기 위해 지난해 12 29일에 아파트 주민공동시설 공부방에서 동덕여자대학교(총장 김영래), SH공사(사장 이종수), 주민대표(최돈화)가 각각 참여하여 상호 신뢰, 협력, 지원발전에 적극 동참하는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최돈화 달맞이마을공동체 운영위원회 회장은 “달맞이 마을공동체가 만들어진 이후 희망을 이야기하는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임대단지에 희망을 불어넣은 성북구청을 비롯한 모든 참여 기관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주민이 주체가 돼 지역의 다양한 단체와 협력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서 희망을 보았다”면서 “주거 보육 교육 건강 문제를 의존이 아니라 힘을 모으고 나누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해결하는 마을공동체가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서울시 마을공동체 심의를 통해 2014년까지 3년간 서울시 자활기금을 지원받는다.


일자리경제과 ☎920-3387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