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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사기 급증..전년동기비 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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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11월 2만1334건..불법사금융피해신고건수 24.5%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서울에 거주하는 A씨는 대출사기에 속은 것만 생각하면 분통이 터진다. 지난 9월말 서울보증보험이 발행하는 보증보험에 가입하면 낮은 금리로 대출실행이 가능하다는 우리캐피탈 대출담당자의 말에 귀가 솔깃해진 게 화근이었다. 대출을 받기 위해 보증보험 가입 비용 27만5000원이 필요하다는 말에 입금을 하고만 것이었다. 이후 우리캐피탈 본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 해당 직원이 없음을 확인하고 결국 경찰에 사기 피해 신고를 했다.


경기침체로 사금융 수요가 증가하면서 서민을 상대로 한 대출사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올 들어 지난달 30일까지 불법사금융 상담 및 피해신고접수 총 8만7237건을 분석한 결과 대출사기가 24.5%인 2만1334건을 차지했다고 17일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959% 급증한 수치다.


수법도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다. 대포폰을 이용해 저금리 전환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개설 등 대출신청을 유인하는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불특정다수에게 무차별 발송하는 것은 이미 고전이다. 최근에는 금융회사 유사 전화번호 활용하거나 허위 보증보험증권을 이용하는 신종수법도 신고 되고 있다.

이를 테면 제도권 금융회사 등이 주로 1577, 1588, 1688 등 4자리 국번을 사용하는 것에 착안해 똑같이 4자리 국번을 사용하거나 서울보증보험에 가입해야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면서 보증보험료 납입을 요구하는 식이다.


이외에 휴대폰 인증번호를 활용한 비대면거래 대출이나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도 신종 수법 중 하나다.


금감원은 대출실행시 이유를 불문하고 돈을 요구하는 경우 대출사기인 만큼 절대 응해서는 안된다고 조언했다. 대출알선 등 문자메시지상 발신번호로 전화하거나 신분증 등 개인 금융거래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대출사기에 노출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금융회사 등이 문자메시지로 전송한 인증번호는 대출거래 승인 및 자금이체와 직결되므로 절대 타인에게 제공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만약 개인정보를 노출했을 경우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사고예방시스템 등을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또 인터넷상 대출 및 신용조회를 위해 무단으로 회원가입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민등록번호클린센터를 이용해 확인한 후 회원탈퇴 절차를 밟는 게 바람직하다고 언급했다.


또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연소득이 2000만원 이하인 사금융 피해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새희망힐링론 신청이 가능하다.


금감원은 대출사기 피해구제 강화 태스크포스를 운영하는 한편, 금융위와 함께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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