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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주 회장 한눈판 사이···'MCM은 뒷걸음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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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주 회장 한눈판 사이···'MCM은 뒷걸음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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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이 정치에 한눈판 사이 국내 대표 핸드백 브랜드 MCM이 마이너스 신장률로 추락하며 2위 브랜드 루이까또즈의 빠른 추격을 받고 있다.

MCM은 지난해 루이까또즈와 1000억원 이상의 매출차로 여유롭게 1위를 수성했지만 올 들어 전국 주요 백화점에서 마이너스 신장률을 기록하는 등 위기에 봉착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A백화점에서 MCM은 올 들어 9월까지 전 점포 누적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8.6%가량 감소했다.

매출 순위별로는 1위 MCM(-8.6%), 2위 루이까또즈(+3.2%), 3위 닥스(-5.3%), 4위 메트로시티(-2.1%), 5위 빈폴(-2.1%) 등이다.


올해 핸드백 부문 매출이 전반적으로 부진하기는 했지만 2위 루이까또즈가 소폭 신장하고 타 브랜드들도 2% 수준으로 소폭 감소한 데 비해 MCM의 8%대 마이너스 신장률은 눈에 띄게 심각한 수준이다.


B백화점에서도 MCM은 여전히 매출 1위에 올랐지만 신장률은 5.2%에 그쳤다. 경쟁 브랜드 루이까또즈가 17%, 메트로시티가 24%의 신장률을 기록한 것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치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업계 관계자들은 김 회장이 특정 대선후보를 지지하고 나선 것이 사업적인 측면에서는 득보다는 실이 클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김 회장이 박근혜 후보 지원사격에 나서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면서 브랜드 홍보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이로 인한 위험부담이 너무도 크고 사업적인 부분에서도 이 틈을 탄 후발 브랜드들의 추격이 만만찮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김 회장의 정치활동과 MCM을 연관 지어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라며 “최근 경기 영향으로 핸드백 같은 사치품이 매출 직격탄을 맞은 것이고, 또 MCM 같은 로고백이 한 시대를 풍미하다가 트렌드가 바뀌어서 매출이 빠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MCM을 운영하고 있는 성주디앤디는 지난 2007년 1219억원, 2008년 1592억원, 2009년 1832억원, 2010년 2425억원, 2011년 3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그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루이까또즈(태진인터내셔날)는 2007년 561억원, 2008년 735억원, 2009년 983억원, 2010년 1483억원, 2011년 192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편 김 회장은 지난 11일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과 정몽준 전 대표, 황우여 대표 등과 함께 새누리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 임명됐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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