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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북부지방도 노선 '44개→18개'로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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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오는 2020년까지 북부지역 지방 도로망을 '격자형'으로 구축, 도로의 연속성과 지역간 접근성을 강화한다. 또 현재 44개 지방도 노선을 18개로 조정하는 노선체계 개편도 추진한다.


경기도는 15일 오전 10시 북부청 상황실에서 최승대 행정2부지사 주재로 북부지역 지방도 중장기적 도로정책 방향과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도로정비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갖는다.

도로정비기본계획은 도로법 제22조에 따라 도로관리청이 10년 단위로 소관 도로의 장기적인 정비방향을 제시하는 법정계획이다. 이번 용역은 기준년도를 2011년으로 하고 목표년도를 2020년으로 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번 용역에서 도내 지방도를 격자형 도로망으로 구축해 도로 연속성과 지역 간 접근성을 체계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 이는 도로 이용자와 각 지역에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 틀로서 격자형 도로만큼 효율적인 방안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경기도는 그동안 지방도의 기능성, 방향성, 노선번호 연속성 등이 결여돼 노선번호수가 과다해 혼란했던 현 44개 지방도 노선을 18개 노선으로 조정한다. 경기도는 격자형 도로망이 보조간선도로로서 지방도 역할 회복, 지방도 노선번호의 경로정보 전달기능 강화, 도로관리체계를 합리화하는 지방도 노선체계 개편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번 용역 결과를 장래 도시여건 변화에 따른 도로정책 수립과 향후 도로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억기 도 교통건설국장은 "도로정비기본계획이 완성되고 구체적인 도로사업이 착실히 추진된다면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균형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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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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