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안대희, 朴 향해 배수의 진 …"정치쇄신이냐 한광옥이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9초

안대희, 朴 향해 배수의 진 …"정치쇄신이냐 한광옥이냐"
AD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새누리당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이 8일 한광옥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의 영입을 놓고 "새로 영입한 분들이 어떤 중요한 직책을 맡아 임명한다면 저와 위원 상당수가 사퇴키로 뜻을 모았다"며 배수의 진을 쳤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위원회와 후보가 의견이 다를 때에는 조정을 거쳐 후보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쇄신의 본질을 흐리는 원칙의 문제이거나 후보의 이미지를 흐리게 할 때에는 직을 걸고 충언을 드릴 수밖에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또 "충언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쇄신의 동력이 상실돼 정치쇄신특위는 아무런 역할을 할 수 없다"며 "비리 연루자를 새롭게 영입하고 정치 쇄신을 한다고 말하면 누가 믿겠느냐"고 반문했다.


안 위원장은 "특정인을 지목해 반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면서도 한 전 대표를 염두에 둔 듯 "국민은 개인적인 이익을 좇아 당을 옮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고 전향과 배신은 커다란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이어 박근혜 대선후보를 향해 "새누리당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후보자가 깨끗하지만 부정적 이미지가 남아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원칙은 힘들고 어려울 때 지키라고 있는 것"이라며 "정치도 원칙을 지키는 것이 기본이고, 쇄신의 의미도 그 원칙을 지키도록 하는 것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 문제를 놓고 안 위원장과 박 후보의 의견교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당의 핵심관계자는 이날 "박 후보와 안 위원장이 통화를 통해 입장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안 위원장은 이 같은 질문에 "일일이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명확한 답을 받은 것은 아니다"라며 "여러가지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박 후보가 공식 선출된 직후인 지난 8월 27일 정치쇄신의 특명을 받고 영입됐다. 당시 박 후보는 '차떼기 검사'로 알려진 안 위원장을 영입하면서 정치쇄신의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안 위원장을 비롯한 정치쇄신특위는 상설특검제 도입이나 친인척 재산 공개 등 정치쇄신방안을 마련했지만, 한 전 대표의 영입 소식이 알려지면서 외부와의 연락을 끊은 채 강하게 반발해왔다.




이민우 기자 mwle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