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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중국 온라인시장 노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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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시장 규모 매년 50% 이상 급증···중국 시장 본격 진출 계획해야

"중소기업, 중국 온라인시장 노려라" 중국 온라인 시장 전체 규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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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스팀청소기의 원조인 한경희생활과학은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 토종 국산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꾸준한 해외시장 개척으로 미국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중국 등도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한경희생활과학처럼 올 중국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에게 희망이 보이고 있다. 23일 중소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인터넷 이용인구가 증가하면서 홈쇼핑 등 온라인 마켓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지난해 중국의 주요 도시 네티즌수는 2억명을 돌파했다. 인터넷 보급률은 평균 약 44%, 평균 보급증가율은 12%에 달한다. 중국 온라인 시장의 규모는 매년 50% 이상 급증하고 있다.


중기연구원 관계자는 "중국의 온라인 시장은 오프라인 시장 대비 3%에 불과해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향후 발전가능성과 아직 경쟁이 덜한 내륙지역에 적합한 진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온라인시장의 특성을 살펴보면 중서부 내륙지역의 온라인쇼핑 및 구매자수가 북경, 상해 등의 주요도시와 동부연안 지역과도 비슷한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성장속도는 더 빠르다. 지역별 온라인 쇼핑몰 시장점유율을 보면 타오바오가 가장 높다. 특히 파이파이와 땅땅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내륙지역의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중소기업, 중국 온라인시장 노려라"


온라인 쇼핑몰 진출은 전국 단위의 대형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홍보효과 측면에서는 좋지만 초기진출 중소기업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한다. 중기연구원 관계자는 "우선 지역별로 선호하는 제품의 파악과 품목별 점유율이 높은 전문 온라인 쇼핑몰을 조사해 입점하는 단계별 진출전략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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