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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中企 해외 유통매장 진출위해 100억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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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예산안에 반영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정부는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위해 1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내수기반 확충을 위해 공동 AS센터를 기존 150개에서 1000개로 늘리기로 했다. 이는 내년도 중소기업청 예산안에 반영된다.


기획재정부는 23일 중소기업의 수출 및 내수 판로 기반을 확충하고 청년창업자를 지원하기위해 새로운 방식의 사업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그동안 개별 중소기업의 접근이 어려웠던 해외 대형유통매장 진출에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우리나라와 FTA를 체결한 미국과 EU가 주요 진출대상국이다. 이를 통해 기존 중소기업 수출 지원 방식을 기존의 B2B(기업 간 거래)에서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중심으로 전환하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할 계획이다.


대·중소기업 협력 방식의 무역촉진단 파견 규모도 기존 23억원에서 190억원으로 확대하기로했다. 이미 해외에 진출한 대기업의 브랜드 인지도와 해외 네트워크를 중소기업 진출에 활용하겠다는 생각이다. 정부는 "대기업의 다양한 글로벌 진출 전략과 연계하여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함으로써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호 상승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내수기반 확충 차원에서 중소기업 공동 A/S센터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으며 전국에서 발송되는 A/S관련 택배물량을 통합·처리하는 공동 A/S 택배센터도 설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A/S지원 중소기업은 최대 1000개까지, 지원품목은 기존 1500개에서 6000개 이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청년 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지방 중심으로 시제품 제작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시제품 제작터는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디자인, 설계, 실물 모형제작 등 모든 과정을 동일 공간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설로 정부는 61억원을 신규 지원할 방침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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