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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운용사 "乙은 서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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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자산운용사들이 최대 펀드 판매사인 은행들 비위에 맞추느라 직원들을 온라인 투표에까지 동원하고 있다.


11일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최근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등은 영국 금융지인 '유로머니'에 우수 은행으로 선정되기 위해 운용사들에 온라인 투표에 참여해 달라는 요청을 했다. IP(Internet Protocol) 하나당 투표가 한 번 밖에 되지 않는 특성상 운용사 직원들에게까지 동원령이 떨어졌다. 주로 직원 숫자가 많아 다수의 표를 선점할 수 있는 대형운용사와 4대 금융지주 소속이 아닌 운용사들이 타깃이 됐다.

이에 따라 운용사 일부 직원은 컴퓨터를 옮겨가며 투표를 해 주는 등 울며 겨자먹기로 투표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자산운용사들이 이처럼 은행 눈치를 보는 것은 은행들이 최대 펀드판매사이기 때문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증권사 45곳의 펀드설정액은 지난 7월말 기준 총 188조1313억원인 반면, 은행 18곳의 설정액은 89조4362억원이다. 증권사에 비해 은행이 1곳당 평균 8000억원을 더 판 셈이다. 신한은행은 지난 7월말 펀드 설정액이 17조7653억원으로 단일 금융회사 중 두 번째로 판매 실적이 높아 운용사들에게는 확고한 '갑'의 위치에 있기도 하다.


운용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리테일부서가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으로부터 내년 '유로머니'지 최우수 은행 선정을 위해 투표에 참여해달라는 전화를 받았다"며 "우리는 판매사에 항상 '을'이니 부탁하면 뭐든 들어줄 수밖에 없지 않겠냐"고 토로했다.


한편 유로머니는 영국 런던에 소재한 유력 금융 전문 월간지다. 투자전문가와 애널리스트 심사, 투표 등을 통해 매년 국가별 최우수 금융회사를 선정한다. 대개 유력 글로벌 금융지에서 선정한 '우수 은행' 타이틀은 해외 금융회사들과의 교류나 기타 대외업무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김소연 기자 nicks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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