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백화점 추석 선물 예약이 전년에 비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가 위주에서 탈피해 저단가 상품 비중을 높이고 법인 선물 구매가 본격화되면서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달 31일부터 9일까지 추석선물 예약판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342%로 큰 폭 신장했다고 밝혔다.
예년보다 추석이 일렀던 지난해에 비해 올해는 9월말인데다 10만원대 전후의 저단가 상품 비중을 높이고 예약판매기간과 상품권 증정행사가 겹치면서 개인수요도 큰 폭으로 늘어났기 때문으로 신세계는 분석했다.
또 지난해에는 8월에 예약판매가 시작돼 법인 선물 구매가 9월 본 판매 시기로 미뤄졌던 것에 비해 올해는 9월 초부터 법인 선물 구매가 시작되며 예약판매 매출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올해는 이례적으로 장, 반찬 등의 조리 선물 세트가 633% 고신장하며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산 428%, 축산 455%, 수산 492% 등 신선식품 매출이 크게 증가했는데 농산의 경우 사과, 배 혼합세트(8만8000원ㆍ12만원)가 주력으로 판매됐으며 축산은 10만원대의 행복한우(10만원), 양념구이세트(9만5000원) 등 세트가 인기를 끌었다.
특히 수산의 경우 가격대가 높은 선어 대신 5만~7만원대의 멸치 선물 세트가 지난 해 대비 10배 높은 신장율을 보였다.
김선진 신세계백화점 신선식품팀장은 "올해는 고객들이 추석 분위기를 전년보다 빨리 체감하며 10만원 전후반대의 저단가 상품 위주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며 "추석선물 예약판매 호조 분위기가 오는 14일부터 시작되는 본판매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개인고객과 법인고객 모두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는 실속형 상품을 더 확대하는 것은 물론 최근 불경기 기조를 만회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되도록 추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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