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실적이 뚝 떨어졌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여름휴가가 겹치며 조업일수가 줄어든 가운데 일부 업체의 경우 노조 파업이 생산 및 판매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8월 판매량은 지난해 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현대차는 국내 3만5950대, 해외 25만7974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4.6% 감소한 29만3924대(CKD 제외)를 판매했다.
현대차의 월간 판매량이 30만대 이하로 떨어진 것은 작년 2월 28만1284대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계속되는 내수부진과 함께 파업 및 하기휴가에 따른 공급부족이 겹치며 8월 판매량은 전월대비 11.5%, 전년대비 4.6% 줄었다.
특히, 국내판매는 2009년 1월의 3만5396대 이후 최저치인 3만5950대에 그쳤고, 전년동월 대비 판매증감율 역시 2009년 5월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냈다.
기아차 또한 8월 한달 간 작년 2월 이후 가장 낮은 월간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기아차의 8월 판매량은 국내 3만2078대, 해외 15만8826대 등 총 19만904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월 대비 8.4% 줄어든 수치로, 올 들어 월간 판매량이 20만대 밑으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아차 역시 내수부진과 파업 등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실적이 2009년 8월의 2만5184대 이래 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한국GM의 8월 판매기록은 내수 9808대, 수출 3만5359대 등 전년 동월 대비 17.0% 감소한 4만5167대를 나타냈다. 내수와 수출 모두 각각 14.0%, 17.8%로 두 자릿수 감소세를 보였다. 전월 대비로도 내수와 수출이 각각 18.3%, 25.6% 감소해 전체 판매량은 25.6% 줄어들었다. 차종별로는 내수 시장에서 전월 대비 전 차종이 판매 감소세를 보였고, 전년 동월 대비로도 상용차 다마스를 제외한 모든 모델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르노삼성자동차는 8월 내수 4001대, 수출 7081대 등 총 1만1082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월 대비로는 2.1% 늘고 전년 동기대비로는 무려 59.4% 급감한 수치다. 내수시장에서는 여름 휴가와 New SM3 대기수요 등의 영향으로 4001대 판매에 그치며 5000대선 회복 한달만에 다시 밑으로 떨어졌다. 수출 시장에서는 전월 대비 21% 늘어난 7081대를 판매했다. 다만 전월대비로는 여전히 56.4% 줄어든 수준이다.
쌍용자동차의 8월 판매량은 내수 3706대, 수출 5430대(ckd 포함)를 포함 총 9136대로 전년 동기 대비 9.5%, 전월 대비 6.4% 줄었다.
국내 완성차업계의 이같은 부진한 실적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 여름휴가와 파업까지 겹치며 생산량 감소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특히 내수시장 침체가 그대로 실적에 도드라지게 나타났다.
게다가 지난 7월부터 파업에 돌입한 현대·기아차, 한국GM 등의 경우 베스트 셀링 차종을 중심으로 생산차질이 빚어지며 소비자 인도시기가 한달가량 미뤄지는 등 판매에도 악영향을 미쳤다.
지난달 29일 기준으로 현대차가 집계한 신형 싼타페의 생산차질대수는 1만6827대에 달했으며, 기아차는 노조 파업문제 등을 의식해 신차 K3의 사전예약 시기를 세 차례나 미뤘다. 파업일정으로 섣불리 사전예약에 나섰다가 출고시기가 늦어져 고객불만을 초래할 수 있다는 계산에서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계속된 내수부진 속에서 파업, 휴가 등으로 인한 공급 부족이 겹쳐 판매가 급감했다”며 “향후 공급이 정상화되면 내수 회복에 주력해, 소비심리 회복 및 수요 견인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판촉 활동을 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유럽발 재정위기 상존 및 신흥시장으로 확대 등에 대한 우려와 함께 수요정체와 경쟁심화 등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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