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대전청사서 설명회 갖고 “고장 없는 열차운행을 코레일 경영최고 목표로 삼겠다”며 고개 숙여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정창영 코레일 사장이 지난 27일 오후 KTX 금정터널 고장사고와 관련, 국민들에게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정 사장은 31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고장사고 관련설명회를 갖고 “이번 일로 국민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며 “특히 열차 안에서 찜통더위에 고생하신 고객들께도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지금까지 조사한 결과 금정터널 내 사고원인은 보조블럭 고장에서 비롯됐다”며 “떼제베시스템에서 도입된 KTX 운전취급매뉴얼은 프랑스와 같은 매뉴얼을 쓰고 있으나 다보조블럭 2개가 모두 고장 난 경우는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정 사장은 “보조블럭의 부속품인 송풍접촉기와 노후카드에서 문제가 생긴 것으로 이에 대해 일제정비계획을 세워 부품을 모두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약 31억원이다.
‘KTX 운전취급 매뉴얼’에 따르면 보조블럭 2개 중 1개가 고장 나도 백업(듀얼)시스템으로 갈 수 있어 시속 300km로 정상 운행할 수 있다.
정 사장은 “고장 없는 열차운행을 코레일의 최고경영목표로 삼겠다”며 “이르면 올해 말까지 우리 실정에 맞는 ‘KTX 한국형 중정비 매뉴얼’을 만들어 KTX부품별 정비주기를 다시 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사장은 30일 고장사고가 난 금정터널 현장을 찾아 ▲보조블럭 등 해당부품의 노후도 일제조사 ▲사용수명 재설정 ▲부품의 빠른 교환 등을 긴급지시했다.
☞보조블럭이란?
주변압기에서 공급된 AC 1100V 전원을 DC 570V로 바꿔 견인전동기, 동력차 송풍모터와 여객대우설비인 냉난방장치, 조명등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다.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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