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여자들 너도나도 '루이뷔통' 들더니 역시나"

관세청, 211개 브랜드·165만2438점 적발…국산 브랜드 22개 브랜드·8만5881점도 걸려들어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올 상반기 중 전국 세관단속에서 걸려든 위조 상품의 1위는 루이비통으로 나타났다.


30일 관세청에 따르면 상반기 단속에서 걸려든 315건, 6159억원 상당의 위조 상품 중
건수로는 루이비통, 샤넬, 구찌, 버버리 순으로 많았다.

범칙금액으론 닌텐도, 로렉스, 루이비통, 까르띠에 순으로 불법게임소프트웨어에 의한 저작권 침해가 많았다.


수량으론 앵그리버드가 으뜸이고 비아그라, KYK(소형베어링을 만드는 일본브랜드), 닌텐도가 뒤를 이었다. 품목별론 완구·문구, 옷, 전기제품, 가방, 신발의 순이다.

이들 걸려든 제품 중 ▲완구·문구류는 앵그리버드 ▲옷은 켈빈클라인 ▲전기제품은 닌텐도 ▲가방류는 루이비통 ▲신발류는 뉴발란스가 가장 많았다.


관세청이 올해 상반기 단속한 위조상품은 211개 브랜드, 165만2438점이며 이 가운데 22개 브랜드, 8만5881점(전체 적발수량의 약 5%)이 국내 기업브랜드 위조 상품이다.


이는 지난해 관세청의 국내 브랜드단속실적을 웃도는 것으로 불법행위에 대응할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보호를 위해 국내브랜드의 위조품을 집중 단속한 결과로 풀이된다.


관세청은 국내 브랜드 침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종전엔 이어폰 등 전기제품이나 캐릭터완구 등 일부 품목만 침해됐으나 최근엔 유아복, 아웃도어, 휴대폰 악세사리 등 모든 품목으로 침해대상이 넓어져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신재형 관세청 조사총괄과 사무관은 “중소기업 보호를 위한 집중단속을 계속하고 오픈마켓·인터넷포털사업자 등과 ‘온라인 불법거래’ 불시·집중 모니터링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 사무관은 “휴가철, 단풍철 등 시기적 수요에 따라 침해위험도가 높은 브랜드에 대한 정보수집을 강화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 위조 상품을 뿌리 뽑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