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화물연대 총파업(집단운송거부)으로 전국 주요 물류거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파업 전보다 절반가량으로 급감했다. 파업에 동참하는 화물차도 증가세여서 파장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다. 강경 대응방침을 밝힌 정부는 파업 가담자에게 유가보조금 지급 정지에 대한 실시를 통보했다.
국토해양부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첫날인 25일 오후 10시 기준 전국 주요 물류거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전날 같은 시간보다 8548TEU 감소한 4만1906TEU라고 밝혔다. 이는 평상시(7만2633TEU)의 57.7% 수준이다.
화물연대 파업에 동참하는 화물차도 증가세다. 25일 정오 275대가 파업에 참여했고 오후 10시 1767대로 1492대가 증가했다. 부산항 982대, 인천항 62대, 광양항 150대 등이다.
25일 오후 10시 주요 물류거점 컨테이너 장치율(야적장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비율)은 44.2%로 전날 같은 시간대 의 44.4%와 비슷하다. 이에 국토부는 평상시 장치율 유지로 입·출항 선박에 대한 선적·하역 등 항만운영은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봤으나 향후 1~2일간 면밀히 관찰한다는 계획이다.
화물열차는 평상시(248회) 대비 11.7%(29회) 증회한 277회로 25일 평상시 2550TEU보다 많은 3150TEU를 운송했다.
국토부는 또 화물연대가 25일 부산항 등 14개소에서 1780명이 출정식을 가진 이후 주요 물류거점에서 수십명 단위로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고 파악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의왕 ICD 교통관제탑(26m 중 20m)과 부산신항 도동철탑(50m 중 20m)에서 화물연대 간부 2명이 고공농성 중이며 도로점거 등 직접적 운송방해 행위는 적으나 운행차량 번호판 촬영, 계란투척 등 일부 운송방해 행위가 벌어지고 있다.
화물연대는 26일에는 부산항과 목포항, 군산항 등에서 추가 집회나 출정식을 연다. 화물연대 지도부는 주요거점 봉쇄 등 강경투쟁 의사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파업 전날인 24일 오후 6시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하고 중앙수송대책본부를 확대 운영했다. 각 항만별 비상수송대책본부도 운영 중이다. 파업 당일에는 5개 부처 합동으로 화물연대 파업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해 운송거부자에 대한 유가보조금 지급중단과 면허취소 등의 엄중대처 방침을 공고했다. 국방부에 총 100대의 군위탁 컨테이너 차량 투입도 요청했다.
이어 25일 오후 8시에는 각 시·도에 화물운송거부 차량에 대한 6개월간 유가보조금 지급정지 실시통보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운송거부 장기화에 대한 비상수송대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야드 트랙터의 항만 외 운행, 자가용화물차 유상운송 허용, 운행차량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 추가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미주 기자 beyon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