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등과 5000억원 신디케이티드론 계약
$pos="C";$title="";$txt="동국제강은 1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브라질 제철소 투자를 위한 5000억원 신디케이티드론 서명식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강신목 하나은행 부행장, 류희경 한국산업은행 부행장, 동국제강 김영철 사장, 이동춘 한국정책금융공사 이사, 조영걸 한국외환은행 대기업영업1본부 영업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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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동국제강이 브라질 제철소에 대한 자금조달을 완료했다.
동국제강은 12일 브라질 제철소 투자를 위해 을지로 소공동에서 산업은행 등 대주단과 5천억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론(syndicated loan)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신디케이티드론은 두 개 이상의 은행이 은행단(대주단)을 구성해 공통 조건으로 일정 자금을 대출해주는 중장기 자금조달 방식이다.
대주단 구성은 산업은행이 2000억원, 정책금융공사가 1500억원, 하나은행 750억원, 외환은행 750억원이다. 총 5000억원을 2500억원씩 각각 6년, 7년으로 분할해 조달한다.
이번 계약으로 동국제강은 자본금 납입금 등 브라질 고로 제철소 자금 조달을 마무리하게 됐다. 브라질 제철소는 자본금 총 24억3400만달러의 규모이며, 동국제강이 30% 지분에 해당하는 7억3000만달러를 납입하게 돼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중 3000억원 상당은 이미 납입됐으며, 나머지는 이번 신디케이티드론으로 확보됐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8월부터 브라질 북동부 세아라(Ceara) 주에 연산 300만t 규모의 고로 제철소 건설을 위한 부지 공사를 시작했다. 오는 7월 본격적인 토목공사에 돌입해, 오는 2015년 한국 기업 최초로 브라질에서 쇳물을 직접 생산하게 된다.
브라질 제철소에는 동국제강이 30%의 자본금을 납입하는 외에도 포스코가 20%, 세계 최대 철광석 공급사인 발레(Vale)사가 50%를 합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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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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