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분석, 3년새 對美수출비중 높고 러시아·이란시장 ‘쑥’…밥솥, 식기세척기, 냉장고 등 잘 팔려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최근 3년 사이 우리나라 가전제품 수출이 활기를 띄고 있다. 특히 미국 쪽으로의 수출비중이 높고 러시아, 이란시장이 커지는 흐름이다.
30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만든 가전제품 수출액은 56억1000만 달러로 2009년보다 30.2% 늘었다.
품목별 증가율은 전기밥솥 (59.7%↑), 식기세척기(50.7%↑), 냉장고(40.6%↑), 에어컨(33.7%↑), TV(32.1%↑), 진공청소기(24.6%↑), 세탁기(19.2%↑) 순으로 높았다. 반면 전자레인지는 25.9% 줄었다.
제품별 수출금액은 냉장고가 21억1500만 달러로 으뜸이고 세탁기(13억5800만 달러), TV(11억7500만 달러), 진공청소기(3억6300만 달러), 에어컨(3억4200만 달러), 식기세척기(1억5200만 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 가전제품을 가장 많이 사가는 나라는 미국으로 세계시장에 수출되는 한국산 전자레인지의 61.8%, 냉장고의 46%, 세탁기의 45.2%, 전기밥솥의 36.3%를 차지했다.
또 ▲TV의 주요 수출국은 아랍 에미리트(UAE)(23.9%) ▲에어컨·진공청소기는 러시아(12.7%, 25.1%) ▲식기세척기는 이란(31.3%)의 수출비중이 가장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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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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