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사업, 현안사업, 주민관심사업 중 100개 내외 중요사업 선정해 추진상황 공개 .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북구꿈나무키움 장학재단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책 읽는 강북구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독서진흥을 위해 어떤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죠?”
구민들이 구가 실시하는 주요 사업 추진현황을 강북구 홈페이지에서 클릭 한번으로 한눈에 알 수 있게 됐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구정 주요 사업을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22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
그동안 구는 구청 홈페이지에 구정 주요 사업을 공개해 왔지만 여러 곳에 분산돼 있어 주민들이 찾기가 쉽지 않고 제때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활용도가 떨어지는 실정이었다.
이번 구정 주요 사업 홈페이지 공개시스템 구축은 이런 불편사항을 해소시켜 주요 사업에 대한 추진현황을 구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사업추진에 따른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홈페이지 공개대상 사업은 공약사업 현안사업 주민관심사업 부서주요업무 중 중요사업 100개 내외를 선정,공개된다.
열람을 원하는 구민은 강북구청 홈페이지(http://www.gangbuk.go.kr) 행정정보란에서 주요 업무 추진현황을 클릭하면 관련정보를 접할 수 있다.
주요 공개 내용은 주요 사업에 대한 사업 개요, 단계별 추진현황, 연도별 투자계획, 추진실적, 향후계획, 예산 등이다.
주민들 이해를 돕기 위한 현황도면이나 관련 사진자료 등도 첨부했다.
또 홈페이지에는 댓글쓰기 기능도 추가해 주민들이 댓글을 통해 사업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도록 하고 제안된 구민의견은 사업추진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구는 이번 사업이 주민들에게 구정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부서 간 정보 공유 활성화로 일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명수 기획예산과장은 “이번 구축 사업이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하는 동시에 구가 추진하고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 실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이 주인되는 행정’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