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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폰 시장 활황세 “고맙다! 단말자급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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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시행 이후 소비자 관심끄는 ‘핫이슈 3題’

중고폰 시장 활황세 “고맙다! 단말자급제” 단말기 자급제 시행과 함께 중고폰 시장을 둘러싼 이통사들의 대응도 본격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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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계륵’으로 치부돼 왔던 중고휴대폰(이하 중고폰)의 몸값이 지난 1일 단말 자급제 실시 이후 올라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방송통신위원회는 중고폰에도 ‘요금 할인’을 적용키로 한 데 이어, 단말 자급제 1단계에서 중고폰(자가폰 포함) 중심의 유통을 강조하기도 했다. 모바일 포털 ‘세티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중고폰 거래가 크게 급증한다는 것도 주목거리다.

중고폰 ‘몸값’이 뜰 것이라는 전망 속, 예상 밖 중고폰 유통 활성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단말 자급제 도입 취지가 빛 바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무엇보다 일부 온라인 거래 사이트를 제외하고, 이통사 오프라인 대리점 등이 중고폰 유통에 적극 나서지 않는 점은 ‘중고폰 활성화’의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또 소규모 중고폰 온라인몰의 카드 결제가 이뤄지지 않고, 중고폰을 통한 MVNO 이용자 경우 ‘휴대폰 인증’이 지원되지 않는 것 등 해결과제도 만만치 않다.


한편, 중고 휴대폰 구매 시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까? 중고폰 구매 시 단말기식별번호(IMEI)로 분실·도난 폰 여부를 조회한 후 구매할 것을 권고한다.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란 총 15자리로 이뤄진 단말기 고유 식별번호로 분실·도난 시 통화를 차단하는 목적으로 활용된다. 기종에 따라 휴대폰 외부(뒷면) 및 배터리 슬롯, 휴대폰 내부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단말 자급제가 실시된 5월 이전 출시된 휴대폰은 단말기 식별번호가 표기돼 있지 않기 때문에 모델명과 일련번호로 ‘분실·도난 여부조회 사이트(www.checkimei.kr)’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이슈① | 몸값 솟고 거래 늘고 일단은 긍정효과
현재 국내에서 중고폰 거래가 가장 활발한 곳 중 하나는 국내 최대 모바일 포털인 ‘세티즌(대표 황규원)이다. 세티즌이 운영하는 중고거래 사이트(market.cetizen.com)에서 거래되는 중고폰 수는 지난 4월 처음 월 2만건을 넘어섰다.


단말 자급제 도입으로 중고폰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하는 세티즌은 올해 총 거래량 규모가 처음 20만대를 넘어설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지난 4월 SK텔레콤이 운영중인 ‘T에코폰’ 매매 건수가 4만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규모 면에서는 세티즌을 앞섰다)


올 1월부터 5월(15일)까지 세티즌 중고폰 거래 현황 분석을 분석해 보면, 국내 중고폰 유통이 활발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산이 완료된 ‘정상거래’ 기준, 지난 1월 1만3806건이었던 중고폰 거래 건수는 2월 1만6955건, 3월 1만8205건에 이어 4월 ‘드디어’ 2만건을 넘어섰다.(20,585건) 5월 15일까지 거래건수는 9924건으로, 다소 기대에 못미쳤다. “연휴 등의 영향”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으로, 지난달 수준 혹은 이를 약간 웃도는 실적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거래금액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1월 27억433만6500원에서 2월 33억7520만6800원, 3월 34억1647만6500원, 4월 38억5949만7000으로 늘었다. 5월 보름간 거래실적은 18억2430만9800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세티즌 중고사이트의 지난해 정상 거래 건수와 거래 금액은 12만 여건, 189억원으로 2010년 대비 35%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당시 세티즌은 올해 예상 거래 건수가 20만 건 이상을, 거래 금액으로는 약 400억 이상 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중고폰 시장 활황세 “고맙다! 단말자급제” 세티즌 통계에 따르면 국내 중고폰 거래건수가 급증 추세다. 중고폰 등 자급폰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배려가 아쉽다.


자체 중고폰 거래가 처음 2만건을 넘어선 4월 거래현황은 5월 1일 단말기 자급제 실시 이후를 가늠해볼 수 있다는 데서 눈길을 끈다. 거래 건수 2만건 돌파 외, 스마트폰 거래 비중이 크게 늘었다는 점이 돋보인다. 거래 규모와 거래 금액은 전월 대비 각각 12%, 11% 늘어났으며, 전체 거래건 대비 평균 거래금액은 18만7454원 이었다. 특히 중고매물 역시 스마트폰 비중이 크게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일반폰 거래량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 달 기기별 거래량에서 스마트폰이 전체의 84%를 차지했다. 스마트폰 초기 구매자들의 약정 만료 스마트폰이 매물로 많이 나오고 있는 것도 한 몫 했다. LTE폰 거래 역시 조금씩이나마 증가 추세다. 참고로 지난해 총 거래 건수(12만 건) 가운데 스마트폰과 일반폰 비중은 각각 약 52%, 48%로 비슷했다. 스마트폰 모델별로는 갤럭시S와 아이폰4 16GB, 갤럭시S2 SKT용, 옵티머스2X 가 각각 거래량 1~4위를 차지했다.
세티즌 봉충섭 팀장은 “단말기 자급제가 시작됨에 따라 휴대폰의 구입과 개통이 쉬어져 중고 폰의 이용과 거래가 좀더 활성화 될 것”이라며 “자급폰의 본격 보급에 앞서 중고폰을 잘 활용하는 것도 현명한 소비 형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세티즌은 중고 거래 이용 시 택배형 직거래 보다는 안전거래를 이용하고, 물품을 받은 후 바로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혹여 있을지 모르는 사기나 제품파손 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슈② | 소액결제·휴대폰 인증 불발은 숙제
중고폰의 또다른 수요처로 여겨지는 MVNO(가상이동통신망)의 일부 가입자가 다날, 모빌리언스 등 결제업체(PG)의 소액결제 및 포털 등 가입 시 휴대폰 인증을 이용할 수 없는 것도 해결과제로 꼽힌다. 이는 가령 포털 가입 시 휴대폰 본인 확인이나 게임 아이템 구입 시 휴대폰 소액 결제 등이 안돼 MVNO 활성화 저해요소로도 지적된다.
국내 70여만 명에 달하는 MVNO 가입자 가운데 이를 이용하지 못하는 것은 SK텔레콤 MVNO 사업자에 가입한 이용자들이다. KT 계열 CJ헬로비전이나 온세텔레콤 등은 이용이 가능하다.


온세텔레콤 김태경 상무는 “현재 다날 등의 소액결제 경우, KT MVNO들은 KT를 통해 결제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가령 결제(인증)를 위해 뜨는 이동통신 3사(SKT-KT-LGU+) 중 KT에 체크한 후 MVNO 가입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결제되는 식이다. 이는 KT가 이용(연동)을 허락했기 때문이라는 게 김 상무 설명이다. 바꿔 말해 KCT텔레콤 등 SK텔레콤 망을 쓰는 MVNO들은 SK텔레콤이 열어주지 않아 이를 이용할 수 없다.


다날 관계자는 “MVNO쪽과는 아직 계약이 되지 않아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면서도 “(MVNO쪽 서비스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MVNO 가입자가 적어 이용을 막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MVNO 업계 등에 따르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통사와 MVNO 등의 논의가 벌어지고 있다. 다날 등 PG들은 통신사 결정 이후 본격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를 어떻게 ‘나열’할 것이냐 하는 것이다. 지금 KT처럼 이통3사만 노출하고 해당 이통사를 체크한 후 결제(인증)하는 방식은 MVNO가 이통사(MNO)에 다소 ‘종속적’이라는 점에서 MVNO가 선호하지 않고, 그렇다고 향후 수십, 수백 개로 늘어날 MVNO를 이통3사와 함께 다 노출하는 것도 마땅치 않아 대안을 찾고 있다. 온세텔레콤 김 상무는 “이제 논의를 시작한 단계”라며 “소비자가 편한 방법을 찾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 오픈마켓이나 대형 온라인 유통(거래)업체를 제외하고, 소규모 온라인 판매점들이 PG업체들의 카드결제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제시됐다. 단말 자급제 실시로 온라인 상의 휴대폰 유통을 계획했던 수요가 존재하는 현실에서, 막상 PG들이 휴대폰(공단말기)을 결제대행 금지 품목으로 지정해 놓아 거래 자체가 원천 봉쇄된 탓이다.


대포폰 유통이나 휴대폰깡 등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는 게 PG업체들 설명이다. 실제 기존 온라인 사이트 등에서는 알게 모르게 이러한 형태 비정상적인 유통이 적지 않게 이뤄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슈③
신규폰과 동일한 요금할인…소비자 선택폭 넓혀


중고폰 시장 활황세 “고맙다! 단말자급제”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7일 ‘단말기 자급제에 따라 구입한 중고폰/자가폰 등도 기존 이통사 단말 구입과 동일한 요금할인을 적용받는다’고 밝혔다. 중고폰을 구입해 이통사에 2년 약정 가입할 경우, 이통사 유통 단말 구입과 동일한 요금할인 혜택을 받는 것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3G 정액요금제 요금할인율은 각각 약 30%, 35%이며, LTE 정액요금제는 두 통신사 모두 약 25% 할인된다. 영업전산 개발 등 준비 시간을 감안, SK텔레콤은 6월 1일부터 자급폰 이용자의 약정할인 가입을 받되 5월 이용분을 소급 적용한다. LG유플러스는 5월 29일부터 자급폰 이용자의 약정할인 가입을 받기로 했다.


이들과 달리 이달 29일 KT는 선택형 요금제인 자급폰 전용 요금제 ‘심플정액’을 출시한다. 3G와 LTE 구분 없이 음성 기본료는 약 25% 할인율(2년 약정)을 적용하며, 데이터와 문자 기본료는 적용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번 할인요금제 출시로, 기존에 요금할인 혜택을 받지 못했던 중고폰 이용자 등에도 요금할인이 적용돼 단말기 자급제가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방통위는 강조했다.


방통위는 5월에 중고폰, 자가폰 중심으로 유통(‘1단계’)되고 자급제용 단말기(오픈마켓 단말)는 6∼7월 중 일부 물량이 제조사 직영점 등을 중심으로 공급(‘2단계’)될 전망이며, 하반기 중·후반에는 출시 기종이 확대(‘3단계’)될 것으로 내다봤다. 온라인쇼핑몰, 마트 등 일반유통망에서 단말기 유통이 확대되는 시점은 3단계에서 본격화될 것이라는 게 방통위 전망이다.


중고폰에도 요금할인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일단 환영 일색이다. 반면, 소비자 선택이라고는 해도 ‘약정’으로 묶인다는 점에서 이용하지 않겠다는 의견도 일부 있다. ‘중고폰 요금할인 적용’을 이용할 것인지, 세티즌이 이용자들에게 직접 물어본 결과, 37%가 ‘사용 않는다’고 답해 다소 의외였다.


이번 설문은 ‘중고폰 개통 시 약정할인요금제 사용의사가 있습니까?’란 질문으로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세티즌 홈페이지 온라인 투표로 진행됐다. 모두 106명이 답했으며, 이 가운데 39명(37%)이 ‘사용하지 않겠다’고 대답했다.


‘굳이 중고폰을 사서 왜 약정을 하느냐’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3G사용을 거의 안 한다면 기본요금제를 쓰는 게 낫다’, ‘화이트리스트 제도와 같아진다’, ‘약정에 얽매일 거면 중고폰을 왜 사나’, ‘위약금 때문’, ‘중고폰을 약정 걸어 쓸 만큼 오래 쓸 것 같진 않다’, 고장이 나면 할인요금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나와서’, ‘얼마나 할인이 되겠느냐’, ‘기존 약정에 중고 기변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중고폰 거래 위험 때문에 정책에 따른 구매가 더 편하다’, ‘중고폰 자체 믿음이 안간다’, ‘실익이 없을 듯’ 등 여러 견해가 나왔다. ‘노예계약 지긋지긋하다’는 대답도 나왔다.


‘사용한다’고 답한 사람들은 역시 거의 다 ‘저렴하게 쓸 수 있어서’란 이유를 꼽았다. ‘약정으로 인한 할인을 해주겠다는데 가입안할 이유는 없다’는 답이 정답인 셈이다. 이외 ‘원하는 폰이 나올 때까지 선택할 수 있어서’, ‘중고폰 재활용을 위해서’, ‘휴대폰을 저렴한 가격에 마음대로 고를 수 있어서’, ‘기존 폰을 어느 정도 더 쓸 수 있어서’ 등 이유는 비슷비슷했다. ‘현재 약정없이 중고폰으로 와이파이만 찾아 다니고 있는데 희소식이다’, ‘단기간 3~6개월 정도라면 가입할 듯’이란 대답 외, ‘단! 중간에 다른 중고폰으로 교체를 해도 무방하다면’을 전제로 한 ‘사용’ 의견도 있었다.



중고폰관리 서비스 KT, 내달부터 제공


KT가 6월부터 시작한다고 지난 16일 밝힌 ‘올레그린폰 클리닉’ 서비스는 고객이 보유한 중고폰의 상태를 진단하고 외관세척과 기능점검을 해주는 것으로서, 회사측에 따르면 업계 처음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KT 개인 Sales&CS 구현모 본부장은 “우리나라의 휴대폰 교체주기는 선진국 및 일본에 비해 많게는 3배 이상 짧다”며 “제조사의 품질보증기간 이후에도 12개월 이상 중고폰을 쓰는 고객, 중고폰을 세컨드 단말로 쓰려는 고객들에게 ‘올레그린폰 클리닉’은 매력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올레그린폰 클리닉’ 서비스는 전국 올레매장을 방문해 폰 외관상태를 진단받고, 진단 결과 관리가 필요한 경우 전국 4곳의 ‘올레그린폰 클리닉센터’에서 단말 외관세척, 광택, 살균소독과 기능점검 등의 종합적인 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요금은 2만원이며, 3~5일 소요되는 클리닉 기간에는 임대폰이 제공된다. 개통 후 A/S 유효기간인 1년이 지난 KT고객 및 타사 고객들도 이용 가능하다. 단, 훼손이 심한 폰 등 클리닉이 불가한 단말은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된다.


특히, ‘올레그린폰 클리닉’ 서비스를 통해 새로워진 중고폰을 가지고, USIM만 개통할 수 있는 ‘올레 심플(SIMple)’ 서비스에 가입하면 단말구입비용과 통신요금 부담을 동시에 줄일 수 있다. 아울러 KT는 지난 5월 시행된 단말기자급제에 발맞춰 ‘올레그린폰’ 서비스도 대폭 개선했다.


올레그린폰의 보상등급을 기존 2등급(양품, 불량)에서 최고 양품등급을 추가한 3등급으로 확대했고, 매입모델도 기존 스마트폰 21종에서 총 42종으로 늘렸다. 또한, 타 통신사 고객이 KT로 신규가입 시 단말구입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타사 중고단말도 선별적으로 매입해서 보상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코노믹 리뷰 박영주 기자 yjpa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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