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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신규 사업으로 성장 정체 탈출 노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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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NHN(대표 김상헌)이 모바일 메신저 라인, 스마트폰 게임, 자체 앱스토어인 N스토어, 오픈마켓 샵N 등 신규 사업을 통해 성장 정체 탈출을 노리고 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는 등 성장이 정체된 부분을 신규 사업을 통해 타개하겠다는 것이다.


NHN은 국제회계기준으로 1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액(영업수익) 5767억원, 영업이익 1618억원, 당기순이익 1359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2%, 당기순이익은 10.3%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3.7% 하락한 수치다.

하지만 NHN은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신규 사업을 통해 향후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NHN이 기대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업이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다. 김상헌 대표는 "NHN재팬에서 개발한 모바일 메신저 라인은 현재 3400만 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올해 전 세계서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한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NHN은 라인을 통한 다양한 수익모델을 구상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검증이 되면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황인준 NHN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라인과 연계해 스마트폰 게임을 확대하는 전략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체 앱스토어인 'N스토어'도 NHN이 추진 중인 새로운 사업이다. 김 대표는 "책, 만화, 뮤직 외에도 영화, 방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자체 앱스토어 N스토어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모바일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한 곳에서 유통하고 소비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모바일 광고는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황 CFO는 "모바일 광고는 전체 검색광고의 7% 수준이며 올해 연말까지 9~10% 수준으로 확대, 100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2013년에는 10% 중반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검색 쿼리 역시 PC 대비 60%를 상회하는 수준까지 성장했으며 올해 말에는 PC와 비슷한 수준에 육박할 것이라고 NHN 측은 덧붙였다. 지난 3월 문을 연 오픈마켓 샵N도 순항 중이다. 황 CFO는 "샵N은 매주 500개 상점이 늘어나면서 현재 4800개 상점이 입점해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사업에서도 올해 적극적인 공략을 펼쳐 승부를 본다는 것이 NHN의 구상이다. NHN은 NHN재팬 유상증자에 참여해 8만7369주를 2137억9848만원에 취득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황 CFO는 "NHN재팬의 유상증자에 참여한 것은 라이브도어 인수 차입금을 상환하기 위한 것이 크다"며 "일본에서 적극적인 사업을 전개해 올해 승부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본 사업 확대를 위한 M&A나 콘텐츠 확대는 꾸준히 기회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NHN 관계자는 "일본에서는 향후 PC 기반의 검색 서비스 보다는 모바일메신저 라인 등 스마트폰 기반의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상헌 대표는 "최근 이해진 의장이 혁신을 강조하고 있는 것도 비용 절감이 목적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에 빠르게 대응하자는 것이 주요 취지"라며 "앞으로도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다양한 유무선 서비스를 선보이고, 게임 라인업을 다양화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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