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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현금서비스 수익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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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카드사들의 현금서비스 수수료 수입비율이 상승세로 바뀌었다.


수수료 수입비율은 카드사가 자금을 굴려 얻은 수입액을 연평균 금리로 환산한 것으로, 비율이 높으면 그만큼 수익성이 좋다는 뜻이다. 매 분기마다 카드사들이 공시하는 이 수치는 해당 분기 3개월간 취급한 대출의 평균 이자율로도 볼 수 있다. 만약 이 비율이 25%라면 카드사가 현금서비스로 100만원을 빌려주고 25만원의 이자를 받은 셈이 된다.

7일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신한카드ㆍ롯데카드ㆍKB국민카드ㆍ현대카드 등의 현금서비스 수수료 수입비율은 전분기보다 커졌다.


롯데카드의 현금서비스 수수료 수입비율이 21.72%로 지난해 4분기 20.72%에 비해 1%포인트 올랐고, KB국민카드(20.7%)는 0.3%포인트, 하나SK카드(24.31%)는 0.29%포인트, 신한카드(23.35%)는 0.21%포인트 올랐다.

비씨카드와 삼성카드의 현금서비스 수수료 수입비율은 지난해 4분기에 비해 낮아져 대조를 이뤘다. 비씨카드의 현금서비스 수수료 수입비율은 19.66%로 지난분기 대비 0.32%포인트 낮아졌으며 삼성카드 또한 23.95%로 지난분기대비 0.15%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대부분의 카드사들의 카드론 수수료 수입비율은 지난해 말보다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금서비스보다 카드론의 수익이 더 나빠진 것을 보여준다.


삼성카드의 카드론 수수료 수입비율은 1분기 13.39%로 직전 분기보다 1.72%포인트나 하락했으며, 하나SK카드의 경우 17%로 1.43%포인트 하락했다. KB국민카드의 카드론 수수료 수입비율도 18.06%로 0.97% 낮아졌으며 비씨카드(19.66%), 신한카드(16.94%) 또한 각각 0.32%포인트, 0.24%포인트 하락했다.


카드사들 중 현금서비스 수수료 수입비율과 카드론 수수료 수입비율이 모두 오른 곳은 현대카드와 롯데카드가 유일하다. 현대카드의 카드론 수수료 수입비율은 18.83%로 0.45%포인트 상승했으며, 롯데카드의 경우 16.37%로 0.11%포인트 올랐다.


이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지난해 가계대출 규제, 보이스피싱 문제 등으로 카드사들이 카드론을 줄인 데에서 비롯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카드사들은 저금리 기조 속에 금리 인하 압박을 받으면서 취급수수료를 폐지하는 등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금리를 낮췄다.


업계 관계자는 "가계대출 규제 등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거부당한 고객들이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었다"며 "고금리가 적용되는 현금서비스 고객 비중이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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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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