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조난 조종사 구출 이렇게 한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3초
























[사진·글=공군본부 편보현 중사]공군 6탐색구조비행전대는 2010년 2월 12일 초평저수지(충북 진천군 소재)에서 악조건 상황에서도 조난조종사 해상탐색구조작전 수행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동계 내한 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전투기에서 해상으로 비상 탈출한 조난조종사를 구조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3개조로 나뉜 구조사 요원 10여명은 각각 저수지에 투입되어 추위와 사투를 벌이며 조난조종사 인명을 확보한다.

HH-32, HH-47, HH-60 각각의 헬기가 순차적으로 저수지에 도착하고 헬기에 탑승한 구조사들이 레펠을타고 내려와 HOIST(구조인양기)를 활용, 헬기에 조종사를 신속히 구조한다.

이후 2개조로 나뉘어 습/건식 잠수복을 착용한 항공구조사들은 수심 깊은 곳에 들어가 잠수훈련을 실시하고 동계 수상 Rescue Litter(구조용들것)을 활용해 조종사를 구조하는 방법을 숙달한다.

마지막으로 모든 구조훈련을 마친 구조사 전원은 조난자에게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전투체력을 배양하기 위해 300M 전투수영을 실시한다.


사진·글=공군본부 편보현 중사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양낙규 기자 if@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