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日자동차업계 '향수'(鄕愁)마케팅 시동

시계아이콘00분 5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일본 자동차 업체들이‘향수(nostalgia)’ 마켓팅에 나서고 있다. 구형 모델을 부활시키거나 연비와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키고 유명 모델과 비슷한 이름을 붙인 신차를 선보여 운전자들의 향수를 자극하고 있다는 것이다.


1일 일본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닛산자동차는 지난 달 26일 럭셔리 세단인 시마를 다음달 다시 출시할 것이라고 선언해 이같은 추세를 따르는 대열에 합류했다.

日자동차업계 '향수'(鄕愁)마케팅 시동 닛산의 '시마' 新 모델
AD



앞서 혼다는 지난해 12월 경차 ‘N박스’를 출시했는데 이 차는 혼다가 1967년 출시한 최초의 다량생산 경차 모델 N 360의 이름을 본따 지었다.

도요타도 4월중 86 스포츠카 판매에 들어갔는데 86년 1980년대 인기를 모았던 도요타의 소형 스포차카 레빈과 트루에노의 모델 숫자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또 미츠비스모터스도 올여름 콤팩트카인 ‘미라지’ 신모델을 12년 만에 처음으로 다시 도입한다.
외국 자동차 메이커 가운데서는 이탈리아 자동차 메이커 알파 로미오 오토모빌스 SpA가 최근 근 30년 사이에 처음으로 자사의 유명 모델 지울리에타(Giulietta)를 부활시켰다.


니산측은 “고객들로부터 2010년 생산중단한 시마 부활을 요구하는 많은 요구를 받았다”면서 “이 차는 5월21일부터 시판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마는 1988년 데뷔해 빅히트를 쳐 그해 약 3만6400대가 판매됐다. 미 모델은 버블경제 시절 일본 사람들의 고급제품 애호에 대한 상징이었다. 이른 바 ‘시마현상’이 유형어가 되기도 했다.


닛산은 그러나 이 차량 생산을 2010년 가을에 중단했다.이 차량을 새로운 안전기준을 맞추는 것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었다.


새로운 시마는 구 모델과 똑같은 차는 아니다. 콤팩트카와 비슷한 리터당 16.6km의 연비를 가진 하이브리드 카이며 차체는 닛산의 ‘푸가’모델에 바탕을 둘 것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735만엔(한화 1억347만원)에서 840만엔(1억1825만원)에 이르는 비싼 가격대가 흠이긴 하지만 닛산은 뒷좌석을 옛 모델보다 더 넓게 하는 등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숙련 기술자가 일일이 손으로 광택을 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SC-어빔 오토모티브 컨설팅의 케이 호라이 부사장은 “새 모델이 인기를 얻기까지는 시간과 돈이 필요하다”면서 “유명 모델 부활은 새로운 일은 아니지만 리스크가 덜하다”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